Git의 주석 기호를 바꿔보자

DongHwan·2021년 10월 4일
0

Git

목록 보기
11/12

나는 커밋 메시지를 작성할 때, 커밋 메시지의 제목을 #이슈번호 type - message와 같은 형식으로 작성한다. 이러한 형식은 commit -m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없다.

그런데 commit -ecommit --amend와 같은 명령어를 통해 텍스트 에디터에서 작성하는 경우는 문제가 발생한다. 왜냐하면 위 사진에서 보이듯, 텍스트 에디터는 #으로 시작하는 라인은 주석으로 판단한다. 그래서 내가 작성한 커밋 메시지도 주석으로 판단해서 지워버린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Git의 주석 기호를 바꾸는 방법이 있다. 내가 메시지 작성에 사용하지 않는 문자가 있다면, 해당 문자로 주석 기호를 만들어주면 된다.
원하는 문자로 변경하는 방법은 core.commentChar 설정의 값을 변경하는 것이다.

git config core.commentChar '*'            // 해당 프로젝트만 변경
git config --global core.commentChar '*'   // 전역적으로 변경

위 예시에서는 주석 기호를 *로 바꾸었다.
그렇다면 위 예시처럼 주석 기호가 *로 바뀐 것을 볼 수 있다.

profile
날 어떻게 한줄로 소개해~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월 23일

덕분에 좋은 내용 잘 보고 갑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