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HTTP API - 컬렉션(members)
-POST 기반 등록(회원관리 시스템)
클라이언트는 등록될 리소스의 URI를 모른다.
• 회원 등록 /members -> POST => POST /members
요청을 하면 서버가 새로 등록된 리소스 URI를 생성해준다.
• HTTP/1.1 201 Created
Location: /members/100
• 컬렉션(Collection)?
• 서버가 관리하는 리소스 디렉토리
• 서버가 리소스의 URI를 생성하고 관리
• 여기서 컬렉션은 /members
2.HTTP API - 스토어
-PUT 기반 등록(파일 관리 시스템)
-ex) 정적 컨텐츠 관리, 원격 파일 관리
-파일명에 해당하는 기존 파일이 있으면 덮어씌워야 함 -> PUT 사용
클라이언트가 리소스 URI를 알고 있어야 한다.
• 파일 등록 /files/{filename} -> PUT
• PUT /files/star.jpg
• 클라이언트가 직접 리소스의 URI를 지정한다.
-> POST와의 차이!, 리소스의 URI를 서버에서 만들어서 등록시켜주는 POST와 다름, 그렇다면 클라이언트가 등록될 리소스의 URI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스토어(Store)
• 클라이언트가 관리하는 리소스 저장소
• 클라이언트가 리소스의 URI를 알고 관리
• 여기서 스토어는 /files
*실무에서는 POST 기반 등록을 대부분 사용
HTML FORM 사용 설계
• HTML FORM은 GET, POST만 지원
• 컨트롤 URI
• GET, POST만 지원하므로 제약이 있음
• 이런 제약을 해결하기 위해 동사로 된 리소스 경로 사용
• POST의 /new, /edit, /delete가 컨트롤 URI
• HTTP 메서드로 해결하기 애매한 경우 사용(HTTP API 포함)
-최대한 리소스 개념과 메소드를 활용하여 설계하고 안 될 경우 대체제로 사용
참고하면 좋은 URI 설계 개념
• 문서(document)
• 단일 개념(파일 하나, 객체 인스턴스, 데이터베이스 row)
• 예) /members/100, /files/star.jpg
• 컬렉션(collection)
• 서버가 관리하는 리소스 디렉터리
• 서버가 리소스의 URI를 생성하고 관리
• 예) /members
• 스토어(store)
• 클라이언트가 관리하는 자원 저장소
• 클라이언트가 리소스의 URI를 알고 관리
• 예) /files
• 컨트롤러(controller), 컨트롤 URI
• 문서, 컬렉션, 스토어로 해결하기 어려운 추가 프로세스 실행
• 동사를 직접 사용
• 예) /members/{id}/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