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트워크란?
💡 HTTP란?
애플리케이션 계층으로서 웹 서비스
통신에 사용됨
⭐️ HTTP/1.0은 기본적으로 한 연결당 하나의 요청을 처리하도록 설계됨
👉 서버에서 파일을 가져올 때마다 TCP 3-way handshake를 해야 하므로 RTT 증가
RTT
: 패킷이 목적지에 도달하고 나서 다시 출발지로 돌아오기까지 걸리는 사간으로, 패킷 왕복 시간
🔗 해결책 : 이미지 스플리팅
많은 이미지가 합쳐 있는 하나의 이미지를 다운로드받고, background-image
의 position
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기
🔗 해결책 : 코드 압축
코드를 압축해서 개행 문자, 빈칸 등을 없애서 코드의 크기를 최소화하는 방법 -> 코드 용량이 줄어듦
🔗 해결책 : 이미지 Base64 인코딩
이미지 파일을 64 진법으로 이루어진 문자열로 인코딩하는 방법
⭐️ HTTP/1.1은 매번 TCP 연결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한 번 TCP 초기화를 한 이후에 keep-alive
라는 옵션으로 여러 개의 파일을 송수신할 수 있음
❗️ 문제점들
HOL Blocking (Head Of Line Blocking)
: 첫 번째 패킷에 의해 같은 큐에 있는 패킷들이 지연될 때 발생하는 성능 저하 현상
⭐️ HTTP/2
는 이전보다 지연 시간을 줄이고 응답 시간을 더 빠르게 할 수 있고 다음의 서비스를 지원
HTTPS
위에서 동작💡 멀티플렉싱
이란?
여러 개의 스트림을 사용하여 송수신하는 것
👉 특정 스트림의 패킷이 손실돼도 해당 스트림에만 영향을 미치고 나머지 스트림은 멀쩡하게 동작
👉 단일 연결을 사용하여 병렬로 여러 요청, 응답 가능
👉 HOL Blocking 문제 해결 가능
스트림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일련의 데이터 요소를 가리키는 데이터 흐름
💡 헤더 압축
이란?
허프만 코딩 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HPACK
압축 형식을 가짐
허프만 코딩(huffman coding)
: 전체 데이터의 표현에 필요한 비트양을 줄이는 원리💡 서버 푸시
란?
HTTP/2는 클라이언트의 요청 없이 서버가 바로 리소스를 푸시할 수 있음
💡 HTTPS
란?
애플리케이션 계층과 전송 계층 사이에 신뢰 계층인 SSL/TLS
계층을 넣은 신뢰할 수 있는 HTTP 요청
👉 이를 통해 '통신을 암호화'
💡 SSL/TLS
이란?
전송 계층에서 보안을 제공하는 프로토콜로, 제3자가 메시지를 도청하거나 변조하지 못하도록 해줌
👉 공격자가 서버인 척하며 사용자 정보를 가로채는 '인터셉터'를 방지
CA
에서 발급한 인증서 기반디피-헬만 키 교환
암호화 알고리즘 : 공통의 암호키인 PSK 공유SHA-256
알고리즘 : 전처리된 메시지를 기반으로 해시를 반환하는 결과값이 256 비트인 알고리즘
보안 세션
: 보안이 시작되고 끝나는 동안 유지되는 세션
세션
: 운영체제가 어떠한 사용자로부터 자신의 자산 이용을 허락하는 일정한 기간
SSL/TLS는 핸드셰이크를 통해 보안 세션을 생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태 정보 등을 공유
사이퍼 슈트 (cypher suites)
를 서버에 전달
사이퍼 슈트 (cypher suites)
: 프로토콜, AEAD 사이퍼 모드, 해싱 알고리즘이 나열된 규약
🔗 참고 : HTTPS 구축 방법
⭐️ HTTP/3은 UDP 기반으로 QUIC
이라는 계층 위에서 돌아감
QUIC
: 순방향 오류 수정 메커니즘 (FEC, Forword Error Correction)
👉 수신 측에서 손실된 패킷의 에러를 검출하고 수정하는 방식으로, 낮은 패킷 손실률을 자랑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