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 운영체제 - 프로세스와 스레드 & CPU 스케줄링

Yijun Jeon·2024년 2월 2일
0

CS 전공지식

목록 보기
16/21
post-thumbnail

프로세스와 스레드

💡 운영체제 란?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는 사용자가 컴퓨터를 쉽게 다루게 해주는 인터페이스

  • 한정된 메모리나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일꾼

💡 프로세스 란?

프로세스(process)는 컴퓨터에서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말하며 CPU 스케줄링의 대상이 되는 작업(task)

  •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올라가 인스턴스화된 것

💡 스레드 란?

프로세스 내 작업의 흐름


프로세스와 컴파일 과정

💡 컴파일 (compile) 이란?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작성된 소스코드(C,Java등)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번역하는 작업을 말함

전처리

소스 코드의 주석을 제거하고 #include 등 헤더 파일을 병합하여 매크로를 치환

컴파일러

오류 처리, 코드 최적화 작업을 하며 어셈블리어로 변환

어셈블러

어셈블리어를 목적 코드(object code) 로 변환

  • 확장자 : .o

링커

프로그램 내의 라이브러리 함수 또는 다른 파일들과 목적 코드를 결합해 실행 파일을 만듦

  • 확장자 : .exe , .out

🔗 정적 라이브러리

  • 프로그램 빌드 시 라이브러리가 제공하는 모든 코드를 실행 파일에 넣는 방식
  • 👍 시스템 환경 등 외부 의존도가 낮음
  • 👎 코드 중복 등 메모리 효율성이 떨어짐

🔗 동적 라이브러리

  • 프로그램 실행 시 필요할 때만 DDL이라는 함수 정보를 통해 참조하는 방식
  • 👍 메모리 효율성
  • 👎 외부 의존도가 높음

프로세스의 상태

생성(create)

프로세스가 생성된 상태로 PCB가 할당됨

  • fork() 또는 exec() 함수를 통해 생성

fork() : 부모 프로세스의 주소 공간을 그대로 복사하여 자식 프로세스 생성

  • 부모의 비동기 작업 등은 상속하지 않음

exec() : 새롭게 프로세스 생성

대기(ready)

CPU 스케줄러로부터 CPU 소유권이 넘어오기를 기다리는 상태

  • 메모리 공간 충분 -> 메모리 할당
  • 메모리 공간 충분 ❌ -> 대기 상태

대기 중단(ready suspended)

메모리 부족으로 일시 중단된 상태

실행(running)

CPU 소유권메모리를 항당받고 인스트럭션을 수행 중인 상태

  • CPU burst가 일어났다고도 표현

중단(blocked)

어떤 이벤트로 인해 기다리며 프로세스가 차단된 상태

  • I/O 디바이스에 의한 인터럽트

일시 중단(blocked suspended)

중단(blocked) 상태에서 프로세스가 실행되려고 했지만 메모리 부족으로 일시 중단된 상태

종료(terminated)

메모리CPU 소유권을 모두 놓고 가는 상태

  • 자발적 종료와 비자발적 종료

프로세스의 메모리 구조

스택

지역변수, 매개변수, 리턴값, 실행되는 함수 등 잠시 사용되었다가 사라지는 데이터가 저장됨

  • 런다임 단계에서 메모리를 할당 받는 동적 할당
  • 스택 영역은 함수가 함수를 재귀적으로 호출하면서 동적으로 크기가 늘어날 수 있음
    👉 힙과 스택의 메모리 영역이 겹치면 안되기 때문에 힙과 스택 사이의 공간을 비워놓음

동적으로 할당되는 변수들을 담음

  • malloc(), free() 함수를 통해 관리
  • vector와 같이 동적으로 관리되는 자료구조의 경우 사용됨

데이터 영역

데이터 영역은 전역변수, 정적변수가 저장되고 정적인 특징을 가짐

  •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사라지는 변수가 들어있는 영역

🔗 BSS segment : 0으로 초기화 또는 초기화가 되지 않은 변수들
🔗 Data segment : 0이 아닌 값으로 초기화된 변수들

코드 영역

코드 영역은 프로그램에 내장되어 있는 소스 코드가 들어가는 영역

  • 수정 불가능한 기계어로 저장되어 있으며 정적인 특징을 가짐

PCB

💡 PCB (Process Control Block) 이란?

운영체제에서 프로세스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저장한 데이터로, 프로세스 제어 블록으로 불림

  • 프로세스가 생성되면 운영체제는 해당 PCB 생성
  • 일반 사용자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커널 스택의 가장 앞부분에서 관리

메타데이터 : 데이터에 관한 구조화된 데이터이자 데이터를 설명하는 작은 데이터, 대량의 정보 가운데에서 찾고 있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찾아내기 위해 일정한 규칙에 따라 콘텐츠에 부여되는 데이터

PCB 구조

정보설명
프로세스 스케줄링 상태프로세스가 CPU에 대한 소유권을 얻은 이후의 상태
프로세스 ID프로세스 ID, 해당 프로세스
프로세스 권한컴퓨터 자원 또는 I/O 디바이스에 대한 권한 정보
프로세스 카운터프로세스에서 실행해야 할 다음 명령어의 주소에 대한 포인터
CPU 레지스터프로세스를 실행하기 위해 저장해야 할 레지스터에 대한 정보
CPU 스케줄링 정보CPU 스케줄러에 의해 중단된 시간 등에 대한 정보
계정 정보프로세스 실행에 사용된 CPU 사용량, 실행한 유저의 정보
I/O 상태 정보프로세스에 할당된 I/O 디바이스 목록

컨텍스트 스위칭

💡 컨텍스트 스위칭 (context switching) 이란?

PCB를 교환하는 과정으로, 한 프로세스에 할당된 시간이 끝나거나 인터럽트에 의해 발생

컴퓨터는 많은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어떠한 시점에 실행되고 있는 프로세스는 단 한 개이며, 다른 프로세스와의 컨텍스트 스위칭이 아주 빠른 속도로 실행되기 때문에 마치 동시 실행으로 보임

❗️ 컨텍스트 스위칭에는 캐시미스라는 비용이 듦
캐시미스 : 잘못된 주소 변환을 막기 위해 캐시 클리어 과정을 겪음으로써 발생

  • 스레드에서도 발생
    • 스택 영역을 제외한 모든 메모리를 공유하므로 비용이 더 적고 시간도 더 적게 걸림

멀티프로세싱

💡 멀티프로세싱 이란?

여러 개의 프로세스, 즉 멀티프로세스를 통해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일을 수행할 수 있는 것

  • 하나 이상의 일을 병렬로 처리 가능
  • 일부 프로세스에 문제가 발생해도 다른 프로세스로 처리 가능하므로 신뢰성이 높음

🔗 웹 브라우저

  • 브라우저 프로세스: 주소 표시줄, 북마크 막대, 뒤로 가기 버튼, 앞으로 가기 버튼 등을 담당하며 네트워크 요청이나 파일 접근 같은 권한을 담당
  • 렌더러 프로세스: 웹 사이트가 '보이는'부분의 모든 것을 제어
  • 플러그인 프로세스: 웹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플러그인을 제어

    플러그인 : 컴퓨터(소프트웨어)에 추가 기능을 설치하기 위한 확장 소프트웨어 또는 장치

  • GPU 프로세스: GPU를 이용해서 화면을 그리는 부분을 제어

    GPU (graphics proccessing unit) : 그래픽처리장치로 그래픽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개발됨

IPC

💡 IPC (Inter Process Communication) 이란?

프로세스끼리 데이터를 주고받고 공유 데이터를 관리하는 메커니즘

  • ex) 클라이언트와 서버
  • 종류 : 공유 메모리, 파일, 소켓, 익명 파이프, 명명 파이프, 메시지 큐
    • 메모리가 완전히 공유되는 스레드보다는 속도가 떨어짐

🔗 공유 메모리 (shared memory)

프로세스가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공유 메모리를 생성해서 통신

  • 여러 프로세스에 동일한 메모리 블록에 대한 접근 권한이 부여
  • 매개체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이 아니므로 가장 빠르며 동기화가 필요

🔗 파일 (file)

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 또는 파일 서버에서 제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로세스 간 통신

🔗 소켓 (socket)

네트워크 인터페이스트 통해 전송하는 데이터를 의미

  • TCPUDP

🔗 익명 파이프 (unnamed pipe)

프로세스 간에 FIFO 방식으로 읽히는 임시 공간인 파이프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음

  • 단방향 방식의 읽기 전용, 쓰기 전용 파이프를 만들어 작동하는 방식
  • 부모, 자식 프로세스 간에만 사용 가능 (네크워크상 ❌)

🔗 명명된 파이프 (named pipe)

파이프 서버와 하나 이상의 파이프 클라이언트 간의 통신을 위한 명명된 단방향 또는 양방향 파이프

  • 클라이언트/서버 통신을 위한 별도의 파이프 제공
  • 여러 파이프 동시 사용 가능
  • 네트워크상의 컴퓨터와도 통신 가능

🔗 메시지 큐 (message queue)

메시지를 큐 데이터 구조 형태로 관리하는 것

  • 커널에서 전역적으로 관리됨
  • 사용 방법이 매우 직관적이고 간단

스레드와 멀티스레딩

스레드

💡 스레드 (thread) 란?

프로세스의 실행 가능한 가장 작은 단위로, 프로세스는 여러 스레드를 가질 수 있음

  • 스레드끼리는 코드, 데이터, 힙은 공유됨
    • 스택은 ❌

멀티스레딩

💡 멀티스레딩 (multi-threading) 이란?

프로세스 내 작업을 여러 개의 스레드, 멀티스레드로 처리하는 기법

  • 👍 스레드끼리 서로 자원을 공유하기 때문에 효율성이 높음
  • 👍 서로 독립적인 작업들을 작은 단위로 나누고 동시에 실행되는 것처럼 보여주는 동시성의 장점
  • 👎 스레드로 이루어져 있는 프로세스끼리 서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단점

공유 자원과 임계 영역

공유 자원

💡 공유 자원 (shared resource) 이란?

시스템 안에서 각 프로세스, 스레드가 함께 접근할 수 있는 자원이나 변수
👉 공유 자원을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읽거나 쓰는 상황을 경쟁 상태 (race condition)

임계 영역

💡 임계 영역 (critical section) 이란?

둘 이상의 프로세스, 스레드가 공유 자원에 접근할 때 순서 등의 이유로 결과가 달라지는 코드 영역

  • 임계 영역을 해결하기 위한 매커니즘으로 lock 활용
    • 뮤텍스, 세마포어, 모니터

🔗 뮤텍스 (mutex)

프로세스나 스레드가 공유 자원을 lock()을 통해 잠금 설정하고 사용 후에는 unlock()을 통해 잠금 해제하는 객체
👉 잠금 또는 잠금 하제라는 상태만을 가짐

🔗 세마포어 (semaphore)

일반화된 뮤텍스로, 간단한 정수 값과 두가지 함수 wait & signal로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 처리
👉 조건 변수가 없고 한 프로세스나 스레드가 세마포어 값을 수정할 때 방해 불가능

  • wait() : 자신의 차례가 올 때까지 기다리는 함수
  • signal() : 다른 프로세스로 순서를 넘겨주는 함수

뮤텍스 VS 세마포어
뮤텍스 : 잠금을 기반으로 상호배제가 일어나는 잠금 매커니즘
세마포어 : 신호을 기반으로 상호배제가 일어나는 신호 매커니즘

🖇️ 바이너리 세마포어 : 0과 1의 두가지 값만 가질 수 있는 세마포어
🖇️ 카운팅 세마포어 : 여러 개의 값을 가질 수 있어, 여러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세마포어

🔗 모니터 (monitor)

공유 자원에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공유 자원을 숨기고 해당 접근에 대해 인터페이스만 제공
👉 모니터큐를 통해 공유 자원에 대한 작업들을 순차적으로 처리

모니터 VS 세마포어
모니터 : 자동 상호배제
세마포어 : 명시적으로 구현하는 상호배제


교착 상태

💡 교착 상태 (deadlock) 이란?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들이 서로가 가진 자원을 기다리며 중단된 상태

⭐️ 교착 상태의 원인

  • 상호 배제: 한 프로세스가 자원을 독점하고 있으며 다른 프로세스는 접근이 불가능
  • 점유 대기: 특정 프로세스가 점유한 자원을 다른 프로세스가 요청하는 상태
  • 비선점: 다른 프로세스의 자원을 강제적으로 가져올 수 없음
  • 환형 대기: 서로가 서로의 자원을 요구하는 상황

👉👉 교착 상태의 해결 방법

  • 자원을 할당할 때 애초에 조건이 성립되지 않도록 설계
  • 교착 상태 가능성이 없을 때만 자원 할당되며, 프로세스당 요청할 자원들의 최대치를 통해 자원 할당 가능 여부를 파악하는 은행원 알고리즘 사용
  • 교착 상태가 발생하면 사이클이 있는지 찾아보고 이에 관련된 프로세스를 한 개씩 지움
  • ❗️ 교착 상태는 매우 드물게 일어나고 비용이 크기 때문에 현대 운영체제에서는 사용자가 작업을 종료하는 방법을 채택

은행원 알고리즘 : 총 자원의 양과 현재 할당한 자원의 양을 기준으로 안정 또는 불안정 상태로 나누고 안정 상태로 가도록 자원을 할당하는 알고리즘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

💡 CPU 스케줄러CPU 스케줄링 알고리즘에 따라 프로세스에서 해야 하는 일을 스레드 단위로 CPU에 할당함

👉 알고리즘의 목표

  • CPU 이용률은 높게
  • 주어진 시간에 많은 일을 하게
  • 준비 큐(ready queue)에 있는 프로세스는 적게
  • 응답 시간을 짧게


비선점형 방식

💡 비선점형 방식 (non-preemtive) 이란?

프로세스가 스스로 CPU 소유권을 포기하는 방식으로, 강제로 프로세스를 중지하지 않음
👉 컨텍스트 스위칭으로 인한 부하가 적음

FCFS

💡 FCFS (First Come First Served) 이란?

가장 먼저 온 것을 가장 먼저 처리하는 알고리즘

  • convey effect 발생 : 준비 큐에서 오래 기다리는 현상

SJF

💡 SJF (Shortest Job First) 이란?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를 가장 먼저 실행하는 알고리즘

  • 평균 대기 시간이 가장 짧음
  • starvation 발생 : 긴 시간을 가진 프로세스가 실행되지 않는 현상

우선순위

SJF 스케줄링의 단점을 aging 을 통해 보완한 알고리즘

  • 오래된 작업일수록 우선순위를 높임

선점형 방식

💡 선점형 방식 (preemtive) 이란?

지금 사용하고 있는 프로세스를 알고리즘에 의해 중단시켜 버리고 강제로 다른 프로세스에 CPU 소유권을 할당하는 방식

  • 현대 운영체재가 쓰는 방식

라운드 로빈

💡 라운드 로빈 (RR, Round Robin) 이란?

각 프로세스는 동일한 할당 시간을 주고 그 시간 안에 끝나지 않으면 다시 준비 큐의 뒤로 가는 알고리즘

  • 할당 시간이 너무 크면 FCFS가됨
  • 할당 시간이 너무 짧으면 컨텍스트 스위칭이 잦아져서 오버헤드가 커짐
  • 일반적으로 전체 작업 시간을 길어지지만 평균 응답 시간은 짧아짐
  • 로브밸런서에서 트래픽 분산 알고리즘으로도 쓰임

SRF

💡 SRF (Shortest Remaining Time First) 이란?

중간에 더 짧은 작업이 들어오면 수행하던 프로세스를 중지하고 해당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알고리즘

다단계 큐

💡 다단계 큐 란?

우선순위에 따른 준비 큐를 여러 개 사용하고, 큐마다 라운드 로빈이나 FCFS등 다른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적용한 것

  • 큐 간의 프로세스 이동이 안되므로 스케줄링 부담이 적음
  • 유연성이 떨어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