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 2022.8.23~2022.8.25 UI/UX]

Jeong Ha Seung·2022년 8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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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트캠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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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공부한 내용

UI란?

사람과 컴퓨터끼리 상호작용 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보통 UI라고 하면 컴퓨터 상에 나오는 화면만 떠올리기 쉽지만 키보드,마우스 등의 물리적인 요소도 UI에 포함이 된다.

UX란?

웹 개발 분야에서 주로 나오는 CSR과 SSR을 예로 들면 CSR은 UX가 좋고 SSR은 그다지 좋지 않다는 말을 하는데 이 UX가 바로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서 겪게 되는 경험이다.

UX와 UI의 관계

UI가 UX에 포함되는 개념이지만, 좋은 UI가 좋은 UX를 보장하지도 않고, 좋은 UX가 반드시 좋은 UI냐? 그것도 아니다.

이 두 개념은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한다. UX가 안 좋은 곳을 발견해서 UI를 개선시킬 수도 있고 UI를 좋게 바꿈으로 인해 UX가 더 좋아질 수도 있는 것이다.

출처 : https://careerfoundry.com/en/blog/ui-design/common-ui-design-mistakes/

좋은 UX를 만드는 요소

출처 : https://uxyz.tistory.com/6

  1. 유용성 - 사용 가능한지?
  2. 사용성 - 사용하기 쉬운지?
  3. 매력성 - 매력적인지?
  4. 신뢰성 - 신뢰할 수 있는지?
  5. 접근성 - 접근하기 쉬운지?
  6. 검색 가능성 - 찾기 쉬운지?
  7. 가치성 - 가치를 제공하는지?

과제

  1. UI 디자인 패턴 - 메뉴 hovering 시 드롭다운 형태로 나타나는 LNB

  2. 피터 모빌의 UX 7요소 충족 여부

  • 유용성(1점): 대체로 화면 구성에만 초점을 맞췄다.

  • 사용성(2점): 외국인이 이 페이지를 볼 경우에 한국어로 된 글씨를 못 알아보기 때문에 영어로 번역되도록 했다. 다만 다국어로 안된점이 아쉬웠다.

  • 매력성(4점): 전체적으로 디자인이 심플하다.

  • 신뢰성(0점): 신뢰성을 주는 거 같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서 0점을 줬다.

  • 접근성(3점): 나이 드신 분들 같은 경우에는 작은 글씨를 못 알아보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는 접근성이 좀 떨어진다.

  • 검색 가능성(0점): 검색 기능은 없다.

  • 가치성(2점): 메뉴 hovering 시에 소메뉴가 뜨게 한 것과 메뉴 클릭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게 했고, language 클릭 시 언어가 바뀌도록 설정했다.

개선할 점:

  • 최소한의 기능 넣기
  • 프레임 몇 개 더 만들어서 페이지 이동 더 구현하기
  • 검색 기능 구현해보기

느낀 점

간만에 코드를 안 치고 디자인만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다른 수강생분들을 보니까 애플리케이션 클론한 분들이 많이 보이던데 토스 같은 걸로 했으면 좀 더 깔끔하게 진행할 수 있지 않았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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