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컴퓨터(프로그램) -> 출력
- 프로그램이 가능한 데이터 처리기
programmable data processor
- 프로그램
-> 컴퓨터가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지를 알려주는 일련의 명령어 집합
-> 처리 가능한 작업의 유형과 여산의 집합을 결정
- 컴퓨터 -> 특수 목적의 작업을 처리하는 기계가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범용의 기계
- 프로그래밍 과정의 결과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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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어진 문제의 해결 방법과 절차를 찾는다 -> 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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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을 적절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서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잇는 형태로 표현한다
2) 컴퓨터의 장점
- 데이터의 획득, 표현, 처리, 저장, 통신, 접근을 위한 방법들의 실행 가능성, 구조화, 표현,
기계화에 관련된 내용을 다루는 학문 분야
- 컴퓨터, 데이터, 프로그램, 알고리즘 분야의 연구를 통해 효율적인 자료 처리를 위한 제반 기술과
방법들을 제공하기 위한 학문
- 알고리즘과 관련된 이슈를 다루는 학문
- 컴퓨터를 활용한 문제 해결에 대한 학문
- 컴퓨터공학 vs 컴퓨터과학
• 컴퓨터공학 → 가격 대비 성능 특성이 가장 좋은 컴퓨터 엔진을 만들기 위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요소를 조립하는 방법에 중점을 둠
• 컴퓨터과학 → 현재의 기술에 덜 의존적인 방식으로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효율적이고
실현 가능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춤
컴퓨터 시스템
- 하나의 완전한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4가지 요소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 사용자
- 하드웨어 → 기계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물리적 기계장치 및 전자장치 → 핵심장치: 중앙
처리장치(산술논리연산장치, 제어장치), 기억장치(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입력장치, 출력장치
- 소프트웨어 → 모든 프로그램을 총체적으로 표현하는 것 →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 소프트
웨어로 구분
- 데이터 → 컴퓨터가 처리하는 대상으로 컴퓨터 내부에서 비트 패턴으로 변환되어 처리되며,
우리가 알아볼 수 있도록 적절한 변환 과정을 다시 거쳐 출력됨
- 사용자 → 컴퓨터가 데이터를 처리하는 전반적인 과정에 다양하고 적극적인 형태로사람의
개입이 필요
- 폰 노이만 모델 → 컴퓨터의 내부 구조와 처리 과정을 정의한 모델 → 모든 컴퓨터는
폰 노이만 모델에 기반을 둠
• 4개의 서브시스템(산술논리연산장치, 제어장치, 기억장치, 입출력 장치)으로 구성
• 내장 프로그램 방식 → 데이터와 함께 실행될 프로그램은 메모리에 저장되어야 한다.
→ 데이터와 프로그램이 같은 메모리에 저장된다는 것은 같은 형식(“비트 패턴”)으로
저장된다는 의미를 내포
• 프로그램은 명령어의 나열이다. → 기본 명령어들을 미리 정의하고, 이들의 유한개의 조합으로
원하는 프로그램이 구성된다. → 명령어들의 재사용성으로 인해 프로그래밍 작업이 간단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