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03. 26(화) Today I Learned
What I Did Today
- 최종 프로젝트
- 기획
- 주제 선정
- Ground Rule 선정
- 기술 스택 선정
- 디자이너 미팅
- 와이어프레임 제작
최종 프로젝트 일지
Ground Rule
- 스크럼(Scrum) 회의 진행
- 진행횟수: 매일 2번
- 오전: 이전 스크럼 이후 진행된 사항, 오늘의 일정 브리핑
- 오후: 오늘 일정 진행도 확인, 회의 안건 건의, 내일의 일정 브리핑
- 가능한 모든 내용을 문서화
- 회의록: 상시적으로 진행하는 회의 내용 기록(작성자: 서기)
- 5분 기록보드: 기능 구현 내역, 트러블 슈팅 내역(작성자: 당사자)
- 2~3시간 동안 해결하지 못한 부분은 무조건 팀원에게 공유하기
기술 스택 선정 이유
1. TypeScript
- 컴파일 타임에 타입 에러를 잡아낼 수 있어 개발 시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음
- 타입을 지정하여 좀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기능 구현을 할 수 있음
2. Next.js
- 선정 이유다양한 렌더링 방식(SSG, ISR, SSG, CSR)을 활용하여 빠르고 효율적인 화면 전환을 구성할 수 있음
- App Routing을 통해 간편하고 직관적으로 Routing을 구현할 수 있음
- 이미지 최적화 기능을 자체적으로 제공함
3. Tailwind CSS
4. Zustand
- Store에 action과 reducer를 모두 작성하는 간결한 보일러플레이트를 통해 Redux보다 더욱 쉽게 학습하고 간편하게 상태를 전역적으로 관리할 수 있음
5. Tanstack-Query
- isLoading, isError 등의 변수를 통해 비동기 통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별도의 구현 절차 없이 사용할 수 있음
6. Supabase
- SQL 문과 유사한 문법을 사용하여 편리하게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할 수 있음
- Middleware, SMTP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효율적으로 인증/인가를 구현할 수 있음
Diary
- 마음가짐
- 이제 진짜 시작이다.
- 아직 배운것도 완벽히 습득하지 못했고, 밀린 것들 투성이지만, 지금부터는 그런 것들을 다 무시하고 어떻게든 해내야 한다.
- 진짜 이번에는 끝판왕을 보여주자.
- 최종 프로젝트
- 문서화할게 정말 많다.
- 흠....잠 잘 수는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