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 1. Xcode로 스위프트 Playground 실행하기

Hoojeong Kim·2021년 9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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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프트 실행 환경

스위프트는 오픈소스로 전환된 이후, macOS 외의 다른 환경(리눅스나 윈도우)에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애플에서 공식 지원하는 Xcode를 사용하고자 한다.

Xcode 설치

Xcode는 macOS에서 동작하는 애플의 IDE(통합 개발 환경)으로 맥 앱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Xcode를 사용하여 맥 전용 애플리케이션 제작부터 iOS, watchOS, tvOS 등의 애플리케이션이나 프레임 워크, 라이브러리 등을 제작하는 것이 가능하다.

Xcode 설치 이후, 실행하여 사진과 같이 Welcome to Xcode 창이 뜨는 지 확인한다.

책에 의하면 Welcome to Xcode 창에서 곧바로 플레이그라운드를 사용할 수 있지만, 업데이트 하면서 변경된 탓인지 나는 뜨지 않았다. 확인해보니 버전 11까지만 뜨는 듯?

나처럼 최신 버전의 경우, Xcode의 메뉴 중 [File] - [New] - [Playground] 메뉴를 선택한다.

파일 생성

Xcode의 플레이그라운드(Playground)는 별도의 프로젝트 생성 없이 스위프트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스위프트 코딩 환경이다. 기본 문법 연습부터 복잡한 코드 테스트까지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좋은 도구이다.

이어서 생성 창이 나타나면 [iOS], [tvOS], [macOS] 중 [iOS]를 선택한다.
[Blank], [Game], [Map], [Single View] 중 [Blank]를 선택하고 [Next]를 누른다.

다음과 같이 파일의 이름과 저장 경로를 설정한 뒤 [Create]를 선택한다.

파일 실행

파일을 생성하면 다음과 같은 소스 창이 나타난다.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코드가 작성되어 있는데,

import UIKit

var greeting = "Hello, playground"

정상적으로 컴파일되는 지 확인하기 위해 print()를 사용하여 greeting 변수를 출력해 보았다.

프로그램을 컴파일 하기 위해서는 콘솔 창 위의 ▶︎ 버튼을 누르거나, 명령어를 입력한다.

전체 코드 컴파일 : shift + command + return(Enter)
커서 위치까지 컴파일 : shift + return(Enter)


스위프트를 개발하기 위한 환경을 갖추었기 때문에, 다음에는 스위프트의 기본적인 규칙(?) 대해 공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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