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프로젝트 | KPP - final

trevor1107·2021년 3월 25일
0

프로젝트 종료

프로젝트 종료.. 하지만 아직 못한 것들이 있기 때문에, 짬을 내서 보완 해 나갈 생각이다.

  • 게시글 작성시 이미지 업로드에 대한 부분
  • 메인 페이지에서 아래 응원글 소켓

구현 기술 정리

사이드 메뉴

  • 카카오 로그인, 로그아웃
  • 다른 페이지 이동 메뉴

메인 페이지

  • 네이버 주식

오라클 클라우드 가상 서버

2021년 3월 기준 컴퓨팅(1/8 OCPU, 1GB 메모리) 2개에, 용량 총 100GB, 트래픽 1TB라는 강력한 무료 서비스를 제공해서 이번 기회에 오라클 클라우드를 이용해서 node 서버를 구동해 봤다.

전에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아파치를 설치해서 시도해본 적은 있었는데 무료 서비스는 너무나 빈약해서 결국 다른 웹 호스팅서버를 이용했었다.

이번에 오라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서버 설정과 리눅스에서의 설정이 너무나도 낯설고 어려웠지만 성공!!!!

80번 포트로 계속 실행이 안되고 exit status 1 에러가 계속 나길래 검색해보니, 노드의 모듈의 문제라고 대부분 나와있었는데.. 모듈을 다시 설치해도 안되길래 혹시나 싶어서 네트워크와 방화벽에 3000번 포트를 추가하고 3000번 포트로 바꾸니까 정상으로 나왔었다..

80번 포트를 사용중인 것도 아니었고, 결국 권한의 문제였다. 리눅스의 로그인된 유저계정의 권한이 낮아서 발생하는 문제.. 그래서 root 계정의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root계정으로 로그인했는데 또 문제가, bash4.2로 바뀌는 현상이 발생! 갈 길이 너무나 멀었다.
내가 뭔가 건들인건지 처음부터 없던건지 있어야 할 bash파일들이 없어서 발생하는 현상이었다.

일단은 구동에 성공했지만 추후 내가 원하는 방향은 node의 가상호스트 모듈을 이용해서 하나의 node로 여러개의 웹 사이트를 제공해 주는 것, 그리고 DNS를 연결해 주는 것이다.
아 그리고 알아보니까 가상호스팅 말고도 pm2 모듈로 백그라운드에서 node를 실행해서 SSH를 종료해도 유지되고, 실행 리스트를 관리할 수 있어서 여러개의 node를 실행할 수도 있다!!

오라클 클라우드에 가상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글을 참고하면 좋다.


참고자료 및 사이트 (감사합니다)

profile
프론트엔드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