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테스트 | (JavaScript) 프로그래머스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trevor1107·2021년 8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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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제

✍풀어보기

function solution(board, moves) {
    let answer = 0;
    let moveIdx = 0, num = 0, stack = [];
    // moves가 끝날 때까지 모든 배열을 탐색한다.
    while(moveIdx < moves.length){
        for(let i = 0; i < board.length; ++i){
            // moveIdx에 해당하는 2차 배열 요소의 인형 정보를 대입한다.
            num = board[i][moves[moveIdx]-1];
            if(num !== 0){
                // 스택의 가장 위의 인형와 현재 인형과 같은 경우
                // 카운트 2를 증가 시키고 바구니에서 맨 위의 인형을 제거한다.
                if(stack[stack.length-1] === num){ 
                    answer += 2;
                    stack.pop();
                } else {
                    // 가장 위의 인형과 같지 않은 경우 바구니에 담는다.
                    stack.push(num);
                }
                // 격자 안의 인형을 뺏기 때문에 0으로 채워 인형을 비운 상태로 만든다.
                board[i][moves[moveIdx]-1] = 0;
                break;
            }
        }
        moveIdx++;
    }
    return answer;
}

바구니 배열과 바구니에 맨 위에 인형 정보를 담을 변수, 크레인이 집은 현재 인형 정보를 비교하는게 가장 큰 핵심 포인트다. 계속 답이 2가 나오길래 문제를 제대로 보지 않고 짐작하고 풀었던 것이 나에게 화살로 돌아왔다.. 인형의 사라진 갯수인데 1으로만 카운트 했으니 문제가 발생했던 것이다. 그래서 2로 바꾸어주니 정답~!

자바스크립트에서 배열 인덱스 접근이 잘못 되어도 프로그램이 먹통되지 않고 undefined를 반환하기 때문에 코드를 줄일 수 있는 이점이 확실히 있다.


🎈다른 사람의 풀이

const transpose = matrix =>
    matrix.reduce(
        (result, row) => row.map((_, i) => [...(result[i] || []), row[i]]),
        []
    );

const solution = (board, moves) => {
    const stacks = transpose(board).map(row =>
        row.reverse().filter(el => el !== 0)
    );
    
    const basket = [];
    let result = 0;

    for (const move of moves) {
        const pop = stacks[move - 1].pop();
        if (!pop) continue;
        if (pop === basket[basket.length - 1]) {
            basket.pop();
            result += 2;
            continue;
        }
        basket.push(pop);
    }

    return result;
};

우선 내가 작성한 원시적인 코드보다 속도가 더 빠르게 나왔다.
stacks의 로그는 [ [ 3, 4 ], [ 5, 2, 2 ], [ 1, 4, 5, 1 ], [ 3, 4 ], [ 1, 2, 1, 3 ]
transpose()의 역할을 알아보고자 로그를 찍어 봤는데 결과물은 행과 열이 바뀌어 재배치 되었다. 아래 보기를 참고하자.

[
  [ 0, 0, 0, 0, 0 ], => [ 0, 0, 0, 4, 3 ],
  [ 0, 0, 1, 0, 3 ], => [ 0, 0, 2, 2, 5 ],
  [ 0, 2, 5, 0, 1 ], => [ 0, 1, 5, 4, 1 ],
  [ 4, 2, 4, 4, 2 ], => [ 0, 0, 0, 4, 3 ],
  [ 3, 5, 1, 3, 1 ]  => [ 0, 3, 1, 2, 1 ]
]

비구조화 할당을 제대로 이해하고 응용한 풀이 같다.. reducemap의 역할은 알겠지만 더 분석해봐야겠다..

const transpose = matrix =>
    matrix.reduce((result, row) => {
            let r = row.map((_, i) => {
                return [...(result[i] || []), row[i]];
            })
            console.log(r);
            return r;
        },[]
    );

// 출력
[ [ 0 ], [ 0 ], [ 0 ], [ 0 ], [ 0 ] ]
[ [ 0, 0 ], [ 0, 0 ], [ 0, 1 ], [ 0, 0 ], [ 0, 3 ] ]
[ [ 0, 0, 0 ], [ 0, 0, 2 ], [ 0, 1, 5 ], [ 0, 0, 0 ], [ 0, 3, 1 ] ]
[
  [ 0, 0, 0, 4 ],
  [ 0, 0, 2, 2 ],
  [ 0, 1, 5, 4 ],
  [ 0, 0, 0, 4 ],
  [ 0, 3, 1, 2 ]
]
[
  [ 0, 0, 0, 4, 3 ],
  [ 0, 0, 2, 2, 5 ],
  [ 0, 1, 5, 4, 1 ],
  [ 0, 0, 0, 4, 3 ],
  [ 0, 3, 1, 2, 1 ]
]

위에 코드를 살짝 변경해서 로그를 찍어서 위에 출력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각 행의 인덱스 번째에 해당하는 데이터가 새로운 2차 배열에 각각 순서대로 추가되는 모습이다. result에 누적이 되는 것이다. 기존에는 배열의 열에 해당하는 조건으로 생각해서 2차 배열의 moveIndex-1번째 요소로 접근했다면
이 방법은 행으로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1차 배열으로 접근이 가능하단 이야기다.

실행 순서 요약
2차 배열의 행과 열의 위치를 바꾼다. => POP을 생각해 요소의 순서를 반전시킨다 => 배열에서 0을 제외시킨 새로운 배열을 반환한다. => 크레인 동작 만큼 탐색하며 크레인이 원하는 라인에 해당하는 행의 마지막 요소를 pop => 크레인이 뽑은 인형이 0이라면 다음 크레인 동작으로 넘어간다 => 0이 아니라면 현재 크레인이 뽑은 인형과 바구니에 담겨있는 맨 위의 인형을 비교해서 같으면 맨 위의 인형을 빼고 카운트를 2증가 시킨다. 그리고 다음 크레인 동작으로 넘어간다. => 만약 크레인이 뽑은 인형과 바구니에 담겨있는 맨 위의 인형이 같지 않으면 바구니에 담는다.

휴~ 분석 끝이다.



참고 자료 및 사이트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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