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포스트는 <김영한>님의 인프런 강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을 토대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 강의 자료에서 캡쳐한 이미지는 출처를 기재하였습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 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협력)
-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객체 지향의 특징
- 추상화 (Abstract)
- 캡슐화 (Encapsulation)
- 상속 (Inheritance)
- 다형성 (Polymorphism)
위 4가지 특징 중 가장 중요한 개념인 다형성 (Polymorphism)에 대해 다뤄보았다.
다형성 (Polymorphism) : 컴포넌트(Component)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며 개발할 수 있는 방법
- 역할(Interface)과 구현(Interface를 구현한 class 또는 객체)을 분리 → 확장 가능한 설계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음
- 객체 설계 시 역할(Interface)를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할 구현 객체(class)를 만듦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 혼자 있는 객체는 없음
- 클라이언트 : 요청, 서버 : 응답
-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협력 관계를 가짐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음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 함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기능 구현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음
다형성의 한계
- 역할(Interface)이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
Spring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
- Spring은 다형성을 극대화하여 이용할 수 있게 도움
- Spring에서의 IoC(Inversion of Control, 제어의 역전),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관계 주입)은 다형성을 활용해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
- Spring을 사용하면 블럭을 조립하듯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