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Level1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Python

데비드·2021년 5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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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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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문제 풀이

입력값인 board는 2차원 리스트 배열로 이루어져 있다.

위의 문제 설명에서 그림으로 나타낸 크레인 게임을 각 배열로 나타낼 수 있으며
board 배열에서 ' 0 '에 해당하는 자리는 인형이 없음을 의미한다.
반면에 인형의 종류는 서로 다른 숫자로 표현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제한사항에서 크레인의 움직임은 board 배열 내에서만 움직이는 것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이 때 크레인은 항상 좌우로만 움직이며,
크레인이 내려올 때 인형이 있는 경우만 stack하는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면 조금은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풀이 과정

우선 인형을 담는 바구니를 bucket 이라는 빈 리스트로 구현한다.
또한 터져서 사라지는 인형을 추가하기 위해 answer 값을 0으로 구현한다.

bucket = []
answer = 0

이후 크레인이 움직이면서 bucket에 인형을 담는 경우를 나누어서 생각해본다.

1. 크레인이 내려오는 곳에 인형이 없는 경우

for i in moves:
	for k in range(len(board)):
  		if board[k][i-1] == 0:
        		continue
# moves의 요소값은 인덱스를 표현하지 않으므로 i-1을 통해 인덱스값으로 치환해준다.

2. 크레인이 내려오는 곳에 인형이 있는 경우

for i in moves:
	for k in range(len(board)):
  		if board[k][i-1] != 0:
        		bucket.append(board[i][i-1])    # 바구니에 인형을 담는다.
                	board[k][i-1] = 0    # 인형이 빠졌으므로 0 값으로 변환

2-1. 바구니에 담은 인형이 사라지는 경우

if bucket[-1:] == bucket[-2:-1]:
	answer += 2    # 같은 인형이 2개가 쌓였을 경우 터져서 사라지기 때문에 그 갯수만큼 더해준다.
    	bucket = bucket[:-2]    # 바구니에 남은 인형만 구현
break

위의 코드를 한 번에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def solution(board, moves):
    bucket = []
    answer = 0
    for i in moves:
        for k in range(len(board)):
            if board[k][i-1] == 0:
                continue
            elif board[k][i-1] != 0:
                bucket.append(board[k][i-1])
                board[k][i-1] = 0
                if bucket[-1:] == bucket[-2:-1]:
                    answer += 2
                    bucket = bucket[:-2]
                break
    return answer

실행 결과

채점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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