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tence_01.java
//기본 구조
if(조건식){
조건식이 true일때 수행될 문장
}
//if-else
if(조건식){
조건식이 true일때 수행
}else{
조건식이 false일때 수행
}
//if-else if
if(조건식1){
조건식1이 true일때
}else if(조건식2){
조건식1 = false 이고 조건식2 =true
}else{
둘다 false
}
//중첩 if문
if(조건식1){
true일때;
if(조건식1-1){
조건식1 이랑 1-1 모두 true일때
}else{
조건식1은 true 1-1이 false일때
}
}
switch(조건식-int형의 연산결과값이나 변수){
case 값1 : // 조건식의 값 == 1
조건식 == 값 1일때 수행될 문장
break; // 값이 맞으면 그만하고 나가, 없으면 안됨
case 값2 : // 조건식의 값
조건식 == 값 2일때 수행될 문장
break;
default :
조건식과 만족하는 값이 없을 때 수행될 문장
}
switch문의 조건식 결과
class Qu2_18{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1. 변수 score 선언, 0이상 100이하의 정수중 임의의 값으로 초기화
//0 < score <= 101
//정수의 개수 101개, 시작하는 숫자 0
//0 < Math.random()*101+0 <= 101
int score = (int)(Math.random()*101)
//2. score의 값이 90점 이상이면 "A"출력, 80점이상 90점 미만 "B"출력,
// 70점 이상 80점 미만 "C"를 출력, 60점 이상 70점 미만이면 "D"를 출력,
// 60점 미만이면 "F"를 출력.
//A 100
//A 90~99
//B 80~89
//C 70~79
//D 60~69
//F 그외
switch(score/10){
case 10: case 9 :
System.out.println("A");
break;
case 8 :
System.out.println("B");
break;
case 7 :
System.out.println("C");
break;
case 6 :
System.out.println("D");
break;
default :
System.out.println("F");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