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 13. 클래스다이어그램

갓김치·2020년 10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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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 전

통합 모델링 언어 UML

  • Unified Modeling Language
  •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사용되는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
  • 시스템을 모델로 표현해주는 대표적인 모델링 언어

UML 다이어그램의 종류

1. 구조 다이어그램

  • 클래스 다이어그램
  • 객체, 복합체 구조, 배치, 컴포넌트, 패키지 다이어그램...

2. 행위 다이어그램

  • 활동 다이어그램, 상태 머신 다이어그램, 유즈 케이스 다이어그램,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

  • 통합 모델링 언어(UML)에서 시스템의 클래스, 클래스의 속성, 동작 방식, 객체 간 관계를 표시함으로써 시스템의 구조를 기술하는 정적 구조 다이어그램
  • 객체 지향 모델링의 주요 빌딩 블록
  • 응용 프로그램 구조의 일반적인 개념적 모델링, 또 모델링의 프로그래밍 코드로의 세세한 모델링 변환을 위해 사용
  • 데이터 모델링용으로도 사용 가능

클래스

  • 동일한 속성과 행위를 수행하는 객체의 집합
  • 객체를 생성하는 설계도
    • 즉, 클래스는 공통의 속성과 책임을 갖는 객체들의 집합이자 실제 객체를 생성하는 설계도
  • 변화의 기본 단위

UML에서의 표현

  • 접근제어자
    • public(+)
      • 어떤 클래스의 객체에서든 접근 가능
    • private(-)
      • 이 클래서에서 생성된 객체들만 접근 가능
    • protected(#)
      • 이 클래스와 동일한 패키지에 있거나 상속관계에 있는 하위 클래스의 객체들만 접근 가능
    • package(~)
      • 동일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의 객체들만 접근가능
      • default?

관계

1. 연관 관계 Association

  • Person ───> Car
  • 오랜 시간동안 같이할 객체와의 관계
  •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와 연관 관계를 가지면 각 클래스의 객체는 해당 연관 관계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 관계의 방향성
    • 양방향: 실선
      • 두 클래스의 객체들이 서로의 존재를 인식한다
      • 일반적인 다대다 연관관계, 그러나 대개 단방향으로 변환해 구현함
      • Professor ─── Student (상담)
    • 단방향: 화살표
      • 한 쪽은 알지만 다른 쪽은 상대방의 존재를 모른다
      • Person > Phone (가진다)
  • <-> 의존 관계 dependency
public class Person {
  private Car owns;
}

2. 의존 관계 Dependency

  • Car ─ ─ ─ > GasPump
  • 일반적으로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사용하는 경우
    • 연산의 인자(참조값)로 사용될 때
    • 메서드 내부의 지역객체로 참조될 때
  • <-> 연관 관계 Association
    • 클래스의 속성(멤버 변수)에서 참조할 때
public class Car {
  ...
  public void fillGas(GasPump p) {
    p.getGas(amount);
  }
}

3. 일반화 관계 Generalization

  • 세탁기, TV, 식기세척기 ────▷ 가전제품
  • 상속관계 (<-> 실체화 관계realization)

4. 실체화 관계 Realization

  • Plane, Bird ─ ─ ─▷ Flyable
  • 책임들의 집합인 인터페이스와 이 책임들을 실제로 실현한 클래스들 사이의 관계
  • <-> 일반화 관계 Generalization

5. 집합 관계 (애매)

  • UML 연관 관계의 특별 경우로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명확하게 명시하고자할 때 사용

5-1. 집약 관계 Aggregation

  • 메인보드, cpu ────◇ 컴퓨터
  • 전체 객체와 부분 객체의 생명주기가 독립적
    • 전체 객체가 메모리에서 사라진다 해도 부분 객체는 사라지지 않는다
  • 한 객체가 다른 객체를 포함 하는 것
public class computer {
  private MainBoard mb;
  private CPU c;

  //생성자에서 참조값을 인자로 받아 필드를 셋팅
  public Computer(MainBoard mb, CPU c) {
    this.mb = mb;
    this.c = c;
  }
}

5-2. 합성 관계 Composition

  • 메인보드드, cpu ────◆ 컴퓨터
  • 전체 객체와 부분 객체의 생명주기가 의존적
    • 부분을 나타내는 객체를 다른 객체와 공유할 수 없다
    • 전체 객체가 없어지면 부분 객체도 없어진다
public class computer {
  private MainBoard mb;
  private CPU c;

  //생성자에서 필드에 대한 객체를 생성
  public Computer() {
    this.mb = new MainBoard();
    this.c = new CPU();
  }
}

게시판 클래스다이어그램

연관관계

  1. BoardMain ────> IBoardService
  2. BoardServiceImpl ────> IBoardDao
  3. BoardDaoImpl ────> SqlMapClientFactory
  • 좌측 클래스가 우측 클래스의 객체를 가지고 계속 메소드를 호출하며 일을 수행한다.
    오랜 시간동안 같이할 연관관계!!
  • aggregation 관계 (─────◇) 는 아님
    • main은 service를 맴버객체로 가지지만 직접적으로 new 연산을 수행하지않고 getInstance()이용해서 aggregation인가 싶었는데 여기에서는 전체,부분과 같은 집합관계보다는
      연관에 더 초점을 맞췄기때문에 association으로 봐야함

의존관계

BoardMain,
IBoardService,
BoardServiceImpl - - - - - - > BoardVO
IBoardDao
BoardDaoImpl

  • 위의 다섯 클래스가 BoardVO에 의존하는 관계이다.
  • 메서드를 수행할때마다 대부분 BoardVO객체를 매개변수로 사용한다.

일반화관계

  • 상속관계로 이루어진 클래스 없음

실체화관계

  1. BoardServiceImpl - - - - -▷ IBoardService
  2. BoardDaoImpl - - - - -▷ IBoardDao
  • 각각 Impl 클래스가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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