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워치에 버스 도착 정보를 띄우자!(1)

김흰돌·2023년 5월 4일
0

폰을 꺼낼 필요 없이 갤럭시 워치로 간단하게 버스 도착 시간을 확인하고 싶어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렇게 만들었다

  • 주소 검색 혹은 내 위치로 이동한 뒤 근처 정류장을 맵에 띄운다.


  • 원하는 정류장를 선택하면 해당 정류장에 도착할 버스의 시간들이 나온다.
  • 추가하고 싶은 버스를 선택하면 즐겨찾기에 추가된다.


  • 즐겨찾기 탭으로 이동하면 기존에 내가 즐겨찾기에 추가했던 버스들의 번호와 도착 예정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 갤럭시 워치로 들어가면 똑같이 내가 즐겨찾기한 버스의 정보를 확인 가능하다.


어떻게 이 앱을 만들 수 있었는지 블로그에 기록하려고 한다.

그리고 앞으로 리팩토링을 통해 버그를 수정하고, UI 디자인을 보기 좋게 업데이트한 뒤에 플레이 스토어에 배포하기까지의 과정도 기록해보면 좋을 것 같다.



+++ 내가 사용한 것들

  • 지도 위치 검색을 위한 카카오맵 키워드 검색 API를 사용했다.
  • '국토교통부(TAGO)버스정류소정보' API를 통해 버스 정류소 정보를 받아오고, 받아온 정류소 정보를 통해 '경기도_버스도착정보 조회' API를 사용해 버스 도착 예정 시간을 받아온다. 버스 도착 정보를 경기도 버스가 아닌 전국을 기준으로 조회하고 싶었는데 내가 못 찾은 건지 관련 전국 버스도착정보API는 없었다.
  • Firebase의 Authentication을 통해 로그인 / 회원가입 기능을 구현했고, Storage를 이용해 프로필 이미지를 저장했다. 마지막으로 Firestore Database로 즐겨찾기에 추가한 버스 도착 정보를 저장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