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학기 android 앱을 만들었기 때문에 개발환경은 준비 돼 있기 때문에 Pass~
1일차는 모르는 용어 정리 위주로 한다.
앱 생성시 Package name : 앱의 식별값으로 패키지명이 같으면 스토어에 등록할 수 없고 기기에 설치도 할 수 없으므로 고유한 이름으로 지어야 한다. 보통 도메인 역순으로 입력
앱 생성시 Save location : 프로젝트 파일들이 저장되는 루트 디렉터리로 앱 개발에 있어 추가하는 소스나 이미지 등이 디렉토리에 저장. but C:\ 쓰기 권한 없을 수 있어 하위 디렉토리를 만들고 그곳에 지정
Langjuage : Java or Kotlin 하지만 꼭 그걸로만 개발할 필요는 없음
Minimum SDK : 앱이 설치되는 최소 SDK 버전으로 아래 앱을 실행할 수 있는 기기의 점유율이 아래 나타남
SDK Flatforms : SDK들을 설치 , 업데이트, 제거 할 수 있으며 최신 버전이 아닌 걸 하는 이유는 더 낮은 버전 테스트를 통해 호환성을 테스트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버전은 API21 : Androi 5.0(Lollipop)이며 AVD는 Pixel 2, API31, x86_64이다.
사용자는 개발자가 등록한 배포 파일을 내려 받는데 배포 파일은 APK와 AAB가 있다.
APK : 안드로이드의 전통적인 배포 파일로 컴파일된 코드와 리소스를 묶어 키로 성명
AAB : 구글 IO에서 발표한 새로운 안드로이드 앱 배포 파일
AAB파일은 Play 스토어에 올리면 사용자 기기에 맞게 최적화된 APK를 대신 만들어 줌. 또한 앱을 내려받는 기기에 맞는 파일만 포함하므로 앱의 크기가 줄어듬 (2021년 8월부터 구글이 AAB만 사용하라고 발표)
안드로이드 배포 파일을 만들려면 키를 만들어 앱에 서명해야 하는데 방법은 서명 키를 개발자가 직접 만들어 관리하는 방법이고, 하나는 구글 Play에서 관리하는 방법이다.
개발자가 서명 키를 직접 관리하는 방법은 개발자가 만든 서명키 1개로 앱을 관리하기 때문에 분실하거나 도용의 위험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Play 앱 서명이 이 있는데 키를 2개를 갖는다. 개발자가 만들고 관리하는 업로드 키와 구글 Play가 만드는 앱 서명 키 이다.개발자가 키를 만들어 앱을 서명하지만 앱을 업로드 할 때만 사용하며 구글 Play는 업로드된 앱을 다시 자체적으로 만든 키로 서명해서 사용자에게 전달한다. 구글 Play의 앱 서명 키는 구글에서 관리하며 개발자가 제어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