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121 개발일지(45일차) - 컴퓨터 시스템 11장 웹서버 프로젝트(1) :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LAN과 WAN, TCP/IP와 UDP

고재개발·2021년 1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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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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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서버 모델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에서 근본적인 연산은 transaction이다.

1. 클라이언트가 1개의 요청을 서버에 보낸다. transaction이 개시된다. (request)
2. 서버는 요청을 받고, 해석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자원들을 조작한다. 예를 들어, 웹서버가 브라우저로부터 요청을 받으면, 디스크 파일을 읽는다.
3.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response를 보낸다.
4. 클라이언트는 response를 받으면 이 것을 처리한다. 예를 들어, 브라우저가 서버로부터 페이지를 받은 후, 이 것을 스크린에 디스플레이한다.

LAN과 WAN의 차이

LAN은 Local Area Network의 약자로, 이더넷이라는 프로토콜을 주로 사용한다.
WAN은 World Area Network의 약자로, LAN과 LAN을 구성하는 네트워크다.
즉, 물리적인 크기 차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출처 : https://ledgku.tistory.com/17)

TCP/IP와 UDP

  • TCP는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의 약자고, IP는 Internet Protocol의 약자다.
    TCP는 올바른 통신을 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IP는 이러한 기능없이 오로지 TCP 패킷을 전송하는 일만을 한다.
    올바른 통신을 위해 TCP가 가지고 있는 기능은
  1. 패킷이 빠졌을경우, 재전송을 요청하는 기능과
  2. 패킷에 일련번호를 줌으로써, 서로 다르게 도착될지도 모르는 패킷의 순서를 재조합하는 기능이다.
  • UDP는 User Datagram Protocol의 약자다.
    데이터를 전송하는 점에서 TCP와 비슷하지만, 다른 점들이 있다. UDP는 비연결지향이며, 오류를 처리하거나 순서를 재조합시켜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않다.(비연결지향이란, 서버에게 잘 연결됐는지 묻지 않고 보낸다고 생각하면 됨) 단순히 데이터를 받거나, 던져주기만 하는 프로토콜이다.
    - UDP는 특히 실시간 멀티미디어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서 주로 사용한다. TCP는 오류정정 특성상 메시지가 도착하지 않거나 할경우 다음 메시지를 받지 않고 메시지 재전송을 요구하므로, 실시간으로 전송하기에는 그리 적당하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UDP를 사용하면 중간에 패킷이 소실되더라도 개의치 않고 다음 패킷을 받아들이므로 실시간으로 메시지 처리가 가능하다. ex) 영상, 음악, 통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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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재개발

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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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월 22일

고재개발자님 😀 화이팅이에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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