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이썬 스크립트나 파이썬 노트북에는 상호작용하는 몇가지 함수가 존재
- 어떤 함수의 결과를 갖고와서 다른 함수에 입력하는 것.
야바위 게임을 만들기
만드는 순서
- random 모듈의 shuffle 함수 import
from random import shuffle
- 리스트 만들기 ['꽝','꽝','O','꽝']
gamble = ['꽝','꽝','O','꽝']
- shuffle 함수를 사용하여, 결과를 저장할 수 있는 리스트 mix 함수 생성
def ball_mix(gamble):
shuffle(gamble)
return gamble
-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함수 생성.
def user_select():
select = ''
while select not in ['0','1','2','3']:
select = input('0~3 사이의 숫자를 입력하세요.: ')
return int(select)
-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함수 + 리스트 mix 함수
def play_game(ball_mix,user_select):
if ball_mix[user_select] == 'O':
print('당첨입니다!!')
else:
print('아쉽네요')
print(f'공의 위치는 {ball_mix} 입니다')
- 스크립트로 논리 세워보기
- play_game(ball_mix,user_select) 함수에 값를 직접 입력할 수 없기 때문에
ball_mix(gamble)
과 user_select()
을 각각의 변수로 할당한다.
gamble = ['꽝','꽝','O','꽝']
mixed_ball = ball_mix(gamble)
selected_user = user_select()
play_game(mixed_list,selected_user)
- 동작 확인하기
0~3 사이의 숫자를 입력하세요.: [ 0 ]
아쉽네요
공의 위치는 ['꽝', '꽝', 'O', '꽝'] 입니다
- 정상 동작 스크린샷
번외
- play_game(ball_mix,user_select) 함수의 ball_mix,user_select에
숫자를 직접 입력한 경우 발생되는 에러 스크린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