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유지
를 좌우 -> 전환율 향상 좌우
사용자 경험
을 좌우웹에서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데 필수적인 품질 신호에 대한 통합 지침
을 제공하기 위해서 구글에서 지정한 것
- 측정 도구
사용자 경험의 세 가지 측면
Largest Contentful Paint
- 로딩 성능을 측정
Active User (서비스에 요청을 하고 기다리는 사용자 )
- 서버에 부하를 주고 있는자
- 메뉴나 링크를 누르고 결과가 나오기를 기다리는 사용자
- 성능 테스트 시, Virtual user 와 거의 동일
Concurrent User (서비스에 접속한 사용자)
- Active User를 포함
- 서버에 부하를 주고 있거나 , 부하를 가할 가능성이 있는 매우 높은, 서비스에 접속 중인 자
- 웹페이지를 띄워 놓은 사용자나 앱을 실행하고 있는 사용자
요청 시간과 응답 시간 상세
요청 시간
(Client -> N/W Connect - > Request Data Send)
- Client : 앱이나 브라우저에서 처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 Network Connect : 네트워크 연결 소요 시간
- Request Data Send : 요청 데이터 전송
응답 시간
(Server -> Response Data Receive -> N/W Close -> Client)
- Server : 서버에서 소요되는 모든 시간
Network + Application Server + DB + Cache 등에서 소
요되는 시간의 합Application Server에서 소요되는 시간은
CPU Time 과 Wait Time으로 나눌 수 있음CPU Time : CPU 연산의 소요 시간
Wait Time : DB의 결과를 기다리거나, API 호출한 후 대기하는 등 기다리는 시간- Reseponse Data Receive : 응답 데이터 수신
- Network Close : 네트워크 연결 해제
TPS & Time
- TPS는 Scale out /up 을 통해서 증가시킬 수 있음
- Time 은 Scale 으로는 불가능
- 둘다 튜닝을 통해 개선 가능
TPS와 사용자 수의 관계
- User 가 증가함에 따라 TPS 는 어느 정도 증가하다가,
TPS가 최대치에 도달한 이후에는 더 이상 증가하지 않음
사용자 수와 응답시간의 관계
- User 가 증가함에 따라 응답시간은 일정 속도를 유지하다가,
TPS가 최대치에 도달한 이후에는 점차 증가함.
TPS와 응답시간의 관계
- TPS 가 증가해도 응답속도는 증가하지 않다가,
TPS 최대 치에 근접하면 급격히 증가
병목 지점이 존재하기 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