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ffel] 아이펠 41일차 개념 정리 및 회고

Gongsam·2022년 2월 24일
0

1. OCR

1) 원리

  1. Text Detection(문자 검출): 입력된 사진 속 문자의 위치 판별
  2. Text Recognition(문자 인식): 찾은 문자 영역에서 문자를 읽어냄

2) LeNet


출처

  • Noise Resistance
    • 가려진 케이스에 대한 데이터 확보
    • Augumentation

robust란? 노이즈가 섞여있어도 목적을 잘 수행해는 성질

3) Detection

  1. Regression (object detection과 비슷)
  • 기준으로 삼은 박스 대비 문자를 추출해 지정한 박스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학습
  1. Segmentation (최근 경향)
  • 픽셀 단위로 해당 픽셀이 문자를 표현하는지 분류하는 문제(pixel-wise classification)

4) CRNN

  • 이미지 내의 문자 인식 모델의 기본적인 방법
  • CNN과 RNN 결합
  • 이미지 텍스트와 관련된 특징을 CNN을 통해 추출, 문자 정보는 RNN(+ attention이 늘어나는 추세, 정확도는 높지만 메모리가 많이 듦)으로 인식

2. 회고

api를 이용하는 거라 쉽게 할 수 있었다. 중간에 tile cannot extend outside image 오류가 났었는데 아마 crop 함수에서의 문제였던 거 같다. 그런데 문제를 제대로 안읽고 아무 사진이나 골라서 했을 때 오류가 났던 거라, 문제를 읽고 서비스 기획을 제대로 정한 다음엔 아예 테스트 용 사진을 모두 바꿔버려 의도치 않게 해결되었다. 문제가 크게 어렵지 않았고 결과도 빠르게 나와 좋았다. 금방 끝낼 수 있던 건데 문제를 잘 안읽어서 두 번 일했다.. 문제는 항상 제대로 읽자..

profile
🐬 파이썬 / 인공지능 / 머신러닝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