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를 행복하게 하는 것이 기획

박경국·2023년 12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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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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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이란? 최선의 상태와 현실 간의 간극을 파악해서 그 간극을 해결하는 일

최선의 상태 → 현실 → 간극파악(왜 이 Gap이 발생했는지 문제정의) → 우리가 뭘 줄 수 있을까? → 참여자가 무엇을 얻어갔으면 좋겠는지 생각해보기

상대를 행복하게 해주는 것이 기획 : 핵심은 '상대', 기획이 어려워지는 지점이기도 함

핵심은 상대

  • 내가 무엇을 말했나 vs. 상대가 무슨 그림을 그렸나

→ 내가 한 말이 상대에게 어떤 그림을 그리게 했는지 생각해보자

  • 뭐라고 말할까? vs. 무엇이라고 말하게 할까

→ 현장에서 '내'가 뭐라고 말하지가 아니라 프로그램이 끝나고 '참여자'가 프로그램에 대해 뭐라고 말하게 할지를 생각하자.

ex1) 내가 기획한 프로그램을 사람들이 인스타에 올렸을 때 해시태그에 뭐라고 쓸지 생각해보자

ex2) 서울잡스 : 이 직무에 대해 알아보고 싶어졌어

프로그램(방방) : 별거 아니네? 해볼만 하네?

신규(예슬) : 새로운 걸 알았어. 신박했어.

상대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게 기획 : 문제해결 → 행복

문제정의

  • Problem : 이게 진짜 문제인지 생각해야한다.
  • 어떤 현상을 덜컥 문제라고 받아들이면 안된다.
  • SK에서 진짜로 원하는 건 무엇인가?
    • SK에서 원하는 최선의 상태는 무엇인가
    • 우리한테 기대하는 것 또는 원하는 것과 연결됨
  • 최선의 상태와 현실의 차이를 '문제'라고 한다.

Tip) "왜 지금이 문제라고 생각하세요?" 또는 "어떻게 바뀌면 좋을 것 같아요?" 라고 질문하면 상대방이 원하는 최선의 상태를 유추할 수 있다(진로탐색을 위해 필요한 보편적 요소를 도출하기 위한 질문으로 활용).

문제해결 과정

  • 사람들은 왜 통신서비스를 이용하는 걸까? : 어떤 상태가 되기 위해 서비스를 이용하는걸까?

→ 외로워서가 아닐까? : 상대방이 원하는 최선의 상태(함께 있다는 느낌을 받기 위해 서비스를 이용) → 그럼 통신서비스는 사람들을 연결하는 다리가 아닐까? : 컨셉, 눈에 보이는 함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 정의

Tip1. 사람들이 어떤 서비스에 대해 갖고 있는 인상을 알고 싶다면 이미지를 검색

Tip2. 기획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정의, 의미, 목표를 더하면 최선의 상태의 모습이 나온다

Tip3. 미래에 성공한 모습을 그리며 기사쓰기

기획의 실행, detail 챙기기 : 상대가 생각하지 못했던 요소를 상상하기

  • 프로그램 정보를 받은 시점부터 퇴장 이후까지 참여자의 동선 혹은 여정에 대해 생각하기(참여자 유형별로, 장소별로, 시간대별로)
  • 내가 참여자일 때, 이런 게 있었으면 좋겠다 생각하는 요소

Tip. 메일(메시지)을 받는 사람의 위치와 현재 상황을 생각해서 메시지를 발송하자(바로 복붙해서 사용할 수 있게)

상대를 설득하는 과정

  • 왜(why): 현상의 이유 → 그래서 뭐(what): 해결 도구 → 어떻게(how): 실행방법 → 꼭 해야해(If): 이걸해야하는 이유를 당부(상상하게 해준다)

기타

흥미는 의미와 관련되어 있다

우리는 모두 같은 코끼리를 만지고 있으니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해도 괜찮다

기본기는 상대를 생각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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