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 kotlin (1) - 코틀린언어,실행환경 세팅

gosgjung·2020년 9월 28일
0

3분 Kotlin

목록 보기
1/2
post-thumbnail

깊은 내용은 다루지 않습니다. 굉장히 단순한 개념들 위주로 정리했습니다. 빠뜨린 개념도 굉장히 많습니다. 깊은 내용들은 책을 찾아보고 파악해야 합니다.
(관리 및 유지보수가 되지 않는 글입니다. 개인 공부용도인지라 공익을 위한 포스팅도 아닙니다.)

1. 코틀린 언어

코틀린은 인텔리제이를 만든 Jetbrain 에서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다. 인텔리제이 역시 코틀린을 완벽 지원하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역시 코틀린을 완벽하게 지원한다. 구글에서도 코틀린을 자바에 이어 안드로이드 공식 언어로 선언했다.

코틀린은 자바를 대체하는 언어다. 안드로이드 계열에서 사용하는 Java는 Java6 이후의 버전중 Java8 의 일부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다. Java8 기능을 사용하는 것은 Target API를 24 이상으로 설정했을 때에만 사용가능한 기능들이 많다.

하지만 코틀린을 사용하면 최신 언어들에서 제공하는 장점들을 안드로이드 버전에 관계 없이 사용가능하다.

  • 호환성
    • 코틀린은 JDK6와 완벽하게 호환가능하다.
    • 구형 안드로이드 기기 지원이 된다는 점은 코틀린을 사용하는 장점이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지원이 되는 언어이기 때문에 안드로이드의 빌드 시스템과도 완벽히 호환된다.
  • 성능
    • 코틀린은 자바만큼 빠르다는 이야기가 아주 많다.

2. 코틀린 언어를 REPL 및 에디터에서 실행해보기

1) Intellij 에서 사용해보기

Intellij REPL

이미지

println("hello kotlin")을 REPL 창에 입력하고 Cmd + Enter
이미지

Scratch File

File > New > Scratch File
이미지

이미지

좌측은 에디터, 우측은 출력결과화면이다.
Cmd + Enter 를 누르면 출력결과를 확인가능하다.
이미지

2) Android Studio 에서 사용해보기

Android Studio REPL

이미지

Scratch File

File > New > Scratch File
이미지

이미지

스크래치 파일 확인, 삭제

프로젝트 뷰 > Android 로 선택되어있는데, 드랍다운 메뉴 클릭
이미지

드랍다운 메뉴에서 'Project' 선택
이미지

Scratch 파일이 있는 것을 확인가능하다.
이미지

지우고 싶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Delete
이미지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