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가 두개 이상인 경우에 어느 경로로 갈지 선택하는 것이 라우팅 기능이다.
즉 데이터를 어느 방향으로 전달할지 선택한다.
전송은 일대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호스트의 지리적 분포에 따라 분류
LAN, MAN, WAN
데이터 전송과 라우팅 기술에 따라 분류
점대점 방식: 일대일 직접 연결 방식,
브로드캐스팅: 연결된 모든 호스트에 데이터 전송
원거리 호스트 연결 시(WAN)에 사용
전체 연결 개수가 많아지면 전송 길이가 증가해서 비용이 많이 든다.
다른 방식보다 연결 개수가 많다.
스타형
중앙에 중개 호스트가 있고, 주위로 여러 호스트를 일대일로 연결.
확장되는 형태는 트리형 구조이다.
링형
순환 고리 형식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하면 데이터 충돌이 발생할 수 있기에 토큰이라는 제어 프레임 기능을 이용한다.
그것으로 사전에 데이터 충돌을 막는다.
단점은 한 호스트가 망가지면 전체 네트워크가 동작을 하지 않을 수 있다.
완전형
모든 호스트가 다른 모든 호스트와 일대일 연결하는 방식이다.
연결수가 엄청 많아서 비용 측면에서 극단적으로 비효율적이다.
불규칙형
특정 패턴으로 분류할 수 없다는 뜻
환경에 따라서 연결 구조가 결정이 된다.
한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호스트에게 데이터를 전송
라우팅이 필요 없다.
버스형과 링형이 있다.
충돌 문제
1. 사전에 방지하자 -> 호스트 전송 권한 제한
2. 충돌이 났을 때 해결하자 -> 충돌을 허용. 그 이후에 해결: 이더넷이 대표적인 예임.
유니 케스팅 - 두 호스트 사이 데이터 전송
예) 텔넷, FTP, 웹 검색
일대일
일대다, 다대다
예) 화상 회의, 원격 교육, 인터넷 채팅, 메타버스 등
유니 포인트 - 멀티 포인트
유니 캐스팅 - 멀티 캐스팅
--한 경로당 한번
--한번에 모든 경로로. 멀티캐스트 그룹이라고 보내고 싶은 호스트 목록으로, 목록에 있는 호스트에게 보내는 것.
프레임 변형과 프레임 분실
순서 번호 기능
오류 검출 코드:
정상적인 전송
오류 없잉 전달됨.'
프레임 변형 오류
흐름 제어 기능을 이용해라.
순서 번호가 있을 경우
문자 스터핑
상위 계층인 네트퉈크 계층에 데이터를 전달하기 전에 둘 중 하나를 제거해야 함.
끊어주는 DLE 같은 게 있으면 그걸 문자 데이터로 넘어갈 수 있게끔 한번 더 반복해서 전달
특정한 비트 프레임 - 플래그
프레임 시작과 끝에 위치함.
데이터 프레임을 플래그로 구분함.
속을 채우다 - 스터프
데이터 마지막에 1비트를 추가해서 오류 검출용으로 사용.
1바이트 중 7비트를 사용하고, 나머지 1비트를 패리티 비트로 사용.
송신 데이터의 1의 개수
->짝수: 오류가 없다.
->홀수: 오류가 있다.
예
0 1 0 0 1 1 0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