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하드웨어
- 개요
- 중앙처리장치
마이크로프로세서는
CPU: 제어장치 연산장치 레지스터 cpu내부버스
- 기억장치
: 레지스터가 가장 빠르다. 보조 기억장치가 가장 느리다.
cpu에 저장할 공간을 만들어 준 것->레지스터
cpu와 메인메모리 속도 차를 해결하기 위함.
- 주변장치
:입력장치, 출력장치, 저장장치
- 시스템 버스
- 데이터 버스: cpu와 메모리 주고 받는 통로
데이터 버스(선) 수에 따라 무언가를 결정한대
- 주소 버스: 메모리에 주소가 있는데 그걸 bit로 표현되어 있다. bit수가 크게 잡히면 메모리가 크다.
- 제어 버스: 제어신호 연결하는 통로?
- 메인보드
컴퓨터 소프트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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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 디바이스 드라이버
-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
- 링커: 기계어로 변환하려면 여러 단계를 거친다. 다수로 분할된 프로그램을 하나로 묶어주고, 저장장치에서 가져와서 메인 메모리에 적제하고 실행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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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 소프트웨어
운영체제와 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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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 운영체제 하드웨어 효율적으로 관리
- 사용자와 하드웨어 사이의 상호작용을 위한 역할
- 하드웨어 고장 탐색, 오류 처리 및 보안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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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팅 과정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
- 어셈블리어의 사용
기계어와 1대 1로 대응되는 언어?
기계어는 이진수로 되어 있고, 문자로 표시한 게 어셈블리어다. 고급언어보다는 이해하기가 어렵고, 기계어보다는 쉽다. 어셈블리어는 속도와 크기가 중요한 곳에서 쓰인다. 변환과정이 줄어들어서 속도가 빠르고, 공간을 적게 차지한다.
우리 어셈블리어 배운대
- 컴파일러
컴퓨터의 분류
- 처리 능력에 의한 분류
- 메인컴퓨터: 슈퍼컴퓨터보다 성능이 낮지만 할 수 있는 일이 많다. 서버로 많이 사용한다.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다수의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게 한다.
- 사용 목적에 의한 분류
- 응용분야에 의한 분류
- 사용 데이터에 의한 분류
컴퓨터 구조, 구성, 실현
시스템 설계나 사향을 3단계 설계 수준으로 구분함.
: 구조, 구성, 실현
- 컴퓨터 구조
- 시계를 예로 들면 시계가 시간을 가르쳐준다.
- 컴퓨터 구성
- 시계를 예로 들면 시계가 시간을 어떻게 알려주는지
- 컴퓨터 실현
- 구체적으로 어떤 부품을 사용하고 어떻게 연결을 할지
- 컴퓨터 계열
- 예로 들자면 인텔의 x86과 동일한 구조를 사용하지만 다른 방식으로 시스템을 구현한 컴퓨터의 집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상호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