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의 정석]객체의 생성과 사용

이혜수·2023년 2월 22일
0

객체의 생성

클래스명 변수명;
변수명 = new 클래스명();

Tv t; // 참조형 변수선언 (★ 중요!! 변수가 일치해야한다)
t = new Tv();

객체의 사용

t.cheannel = 7; // 변수 메서드로 사용
t.channelDown(); // 메서드 사용, 메서드 호출

System.out.println("현재 채널은 " + t.channel + " 입니다.")

Tv t1 = new Tv();
Tv t2 = new Tv();
t1.channel = 7;
System.out.println("t1의 channel값은 " + t1.channel + "입니다.");
System.out.println("t2의 channel값은 " + t2.channel + "입니다.");

-> 정리하면
(a) 하나의 인스턴스를 여러 개의 참조변수가 가리티는 경우(가능)
(b) 여러 인스턴스를 하나의 참조변수가 가리키는 경우(불가능)

예제>

package chapter6;

public class Ex6_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v t;
		t = new Tv();
		t.channel = 7;
		t.channelDown();
		System.out.println("현재 채널은 " + t.channel + "입니다.");
				
	}

}


class Tv{
	String color;
	boolean power;
	int channel;
	
	void power() { power = ! power; }
	void channelUp() { ++ channel; }
	void channelDown() { -- channel; }
}

결과 값 >

profile
성장하는 땅콩개발자 :)

0개의 댓글

관련 채용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