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23 The Nature of Software Development 스터디 후기

Jin·2020년 12월 23일
0

느낀 것

지속해서 가치를 전달한다. 하지만, 쉽지 않다.
전사 차원의 협력과 경영진의 의지가 있어야 애자일이 가능하다.
강력한 기술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현실은 어렵지만..
여러 선배 개발자 분들이 어떤 상황에 처해있든 이상에 가깝도록 성장하려는 모습이 대단하게 느껴졌다.

얻은 것

  • 실력을 키우다 보면 애자일에 가까운 조직에 들어갈일도 생길 것이다. 실력이 있다면 애자일한 변화를 조금씩 만들어낼 수도 있을 것이다 -> 실력을 키우자고 다짐했다.
  • 개인프로젝트에서 현재 구조가 마음에 안들어서 가치전달을 미뤘었는데, 어떤 형태로든 가치를 전달하는 것을 미루면 안된다는것을 깨달았다.
  • 보이스카웃 원칙에 대해서 알았다. 자리를 떠날 때, 항상 깔끔하게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프로젝트 내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을 통일하기 위해서 언어사전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반성할 것

  • 좋은 프로세스는 강력한 기술력을 요구한다. 배움을 게을리하지 말고, 이상하게 배우지 말고, 공식문서와 친해지고 거기서부터 해답을 찾자.
  • 커버리지 100% 가 아니면 의미가 없다.
  • 보이스카웃 원칙을 지키자. 내가 지나는 곳은 항상 처음보다 개선된 상태가 되어야 한다.

무엇을 할 것 인가

  • 보이스카웃 원칙을 삶에서 부터 적용하자. 만진것을 처음보다 조금이라도 개선된 상태로 만들자.

함께 읽을 책

넷플릭스 성장의 비결 - 파워풀
http://www.yes24.com/Product/Goods/62266618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