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회고

Jin·2021년 1월 31일
0

Facts

  • 데일리 리포트 시작
  • 스칼라로 배우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수강 시작
  • TDDBE 켄트벡, 아샬님 따라하기
  • 회사 적응

독서

  • 마음챙김
  • 존도어의 OKR
  • 탤런트코드
  • TDD by example

Feelings

Good

  • 출퇴근길에 책을 읽어서 좋았다. 하루하루가 모이니 생각보다 많이 읽을수 있었다. 첫 회사생활이라 고민되는 지점이 많이 생겼는데, 책에서 그때마다 실마리를 하나씩 던져주었던 것 같다. 실천하는 일만 남았다.
  • 탤런트코드를 읽은 것이 신의 한 수 였다. 전부터 읽어야할 목록에 있었지만, 미루고 미루다 이제서야 사서 읽었는데, 1년 더 빨리 읽지 못한 것이 아쉽다. 개발일에 남들보다는 늦게 뛰어들어서 좋은 연습이란 것에 항상 관심이 많았는데, 그에 대한 해답을 제공해주는 책인 것 같다.
  • 일요일을 제외하고 기상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했다. 운동은 2일에 한번씩 해주었다.
  • 마음챙김 명상을 실천했다. 마음이 괴로운 이유는 궁극적으로는 내가(내재화된 타인이) 나를 공격하기 때문이란 것을 많이 느꼈다. 효과가 좋아서 지속하고 싶다.
  • 배울 수 있는 사람들이 많아서 좋다. 동료들의 말 중 좋은 말은 무조건 적고 있는데, 벌써 노트 두권을 다 썼다. 잘 써먹으려면 정리를 잘할 필요가 있다.

Bad

  • 시간낭비가 많았다. 목요일 부터 실제로 어떤일에 시간을 쓰는지 적기 시작했다. 적기 이전에는 우선순위를 계획하는데 시간을 많이 써서 시간이 없다고 생각했으나, 실제로는 그냥 딴짓을 많이 한 거 였다.
  • 연습량이 부족하다. 개발자에겐 개발은 밥먹고 양치하는 것 같은 자연스러운 행위여야 하니, 고정적으로 연습시간을 항상 확보해 놓고 매일 그 시간은 너무나 당연하게 연습하는 시간으로 여겨야 겠다. 시간낭비를 줄이면 가능할 것이다.

Feedback

  • 시간낭비를 줄이자.
  • 연습하자.

Future action plan

  • 데일리 리포트 1주 작성
  • TDDBE 연습
  • 아침 개발 연습
  • 아침 마음챙김 명상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