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한 애니메이션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xbot이라는 skeletal mesh를 현재 사용하고 있는 캐릭터의 skeletal mesh와 매치시켜 다른 skeletal mesh의 애니메이션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해야한다.
IK Rig
1. xbot 다운로드
Mixamo 홈페이지에서 xbot을 검색한다.
형식과 포즈를 지정하고 다운한다.
적당히 프로젝트 파일에 폴더를 추가하고 설치한 에셋을 저장한다.
에디터에도 적당히 폴더를 추가하고 xbot을 import한다.
xbot은 자체적으로 skeleton을 가지고 있으므로 선택하지 않는다.
한번더 파일들을 적당히 정리해준다.2. 애니메이션 다운로드
Mixamo에서 Idle모션 두개(Standard, Combat)를 다운로드한다.
적당히 폴더를 추가해서 저장한다.
적당히 프로젝트 파일에 Animation만 저장할 폴더를 추가하고 import한다.
이때 skeleton을 xbot으로 지정해줘야 한다.3. IK Rig 생성
3.1 XBot IK Rig
우클릭->Animation->Retargeting->IK Rig를 클릭하여 IK Rig 파일을 생성한다.
우측의 Details 패널에서 Preview Skeletal Mesh에서 Xbot을 선택한다.
Hips bone을 Retarget Root로 할것이다.
이제 체인을 추가해야 한다.
체인은 골격이 다른 skeletal mesh들을 retargeting할 때, 최대한 비슷한 골격끼리 묶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다리에 xbot은 뼈대가 3개 있고, wraith의 경우 뼈대가 5개 있을경우 3개와 5개를 각각 묶어 하나의 체인으로 만들고, 이걸 retargeting함으로써 xbot에서 사용된 애니메이션을 wraith도 사용가능하도록 함.)
먼저 Hips bone을 우클릭하고New Regarget Chain
을 클릭한다.
Hips bone은 Root bone이 될 예정이므로 체인명을 Root로 하고 Add Chain한다.
Spine~Spine2를 우클릭하고 체인명이 Spine인 체인을 추가한다.
Neck과 Head를 묶어 Head 체인을 생성한다.
왼쪽과 오른쪽 어깨는 RightClavicle, LeftClavicle로 체인을 생성한다.
RightArm~RightHand까지 묶어 RightArm, LeftArm~LeftHand까지 묶어 LeftArm으로 체인을 생성한다.
각각의 손가락들도 다 묶어 체인을 생성해준다.
왼쪽과 오른쪽 다리에도 체인을 생성해준다.3.2 Wraith IK Rig
우리가 사용할 캐릭터에도 똑같이 IK Rig를 만들어 줘야 체인에 맞게 retargeting을 해서 애니메이션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똑같이 Preview Skeletal Mesh에 사용할 캐릭터의 skeletal mesh를 넣어준다.
Xbot에서 Hips라는 pelvis를 retargeting root로 지정하였으므로 똑같이 pelvis를 retargeting root로 지정해준다.
Root를 우클릭하고 New retarget chain을 클릭하여 체인을 만들어준다(retargeting root는 ik retargeting을 할때 시작점인것 같음, new retarget chian은 실제 작동하는 bone 기준을 의미하는 것 같음).
Spine_01~Spine_03을 묶어 Spine이라는 체인을 만들어준다.
Neck_01, Neck_02, Head를 묶어 Head 체인을 만들어 준다.
왼쪽 어깨와 오른쪽 어깨에 각각 LeftClavicle, RightClavicle 체인을 추가해준다.
왼쪽 팔과 오른쪽 팔도 각각 LeftArm과 RightArm 체인을 만들어준다.
양쪽 손가락도 각각 체인을 생성해준다.
왼쪽다리에 체인을 생성하려고 하면 위와 같이 생성되는데
우측 Details 패널에서 LeftLeg 체인의 end부분을 ball_l로 변경하고, LeftLegt_0은 삭제해주면 된다.
오른쪽 다리도 동일하게 진행한다.IK Retargeter
xbot 애니메이션을 우리가 사용할 캐릭터로 대상을 변경하려면 ik retargeter가 필요하다.
우선 IK Retargeter를 생성한다.
Source IKRig Assets와 Target IKRig Assets에 만들어둔 IK Rig파일을 넣고, Target Mesh Offset를 조정하여 적절하게 비교하기 편하도록 한다.
retargeting할때 주의해야 할 점은 xbot과 캐릭터의 스켈레탈 메시의 자세가 같아야 한다.
좌측 상단에서 Editing Retarget Pose를 선택하면 pose 수정이 가능하므로 xbot과 똑같은 pose를 취하도록 수정할 수 있다. 그전에
Create를 눌러 새로운 포즈를 생성하면 Default pose는 그대로 냅두고, 새로운 포즈로 수정 가능하다.
적절하게 조절하고Export Selected Animations
를 선택하면 xbot에서 적용되던 애니메이션을 캐릭터 애니메이션으로 적용가능하게 retargeting 가능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