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시스템] 내용 정리4 (7~11page)

SeHoony·2022년 4월 5일
1

컴퓨터시스템

목록 보기
3/5

"컴퓨터 시스템 (김형신 옮김)" 책을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이다.

1.4 프로세서(CPU)는 메모리에 저장된 인스트럭션을 읽고 해석한다.

** 쉘

  • 실행파일을 유닉스 시스템에서 실행하기 위한 도구
  • 명령어가 내장 쉘 명령어가 아니면 실행파일로 간주, 파일을 로딩하여 실행한다.

1.4.1 시스템의 하드웨어 조직

: 프로그램 실행 시 무슨 일이 일어나는 지 설명하는 것은 프로그래머로서 중요한 덕목? 이다.

링크텍스트

1) 버스(Buses)

: 시스템 내에서 바이트 단위 정보를 각 요소 간에 전송하는 역할
: 워드(word) - 고정 크기의 바이트 단위로 데이터 전송하도록 설계된 것

2) 입출력 장치

: 시스템과 외부 세계와의 연결을 담당
: 장치로 기입된 데이터들은 입출력 버스를 통해 시스템 내부 요소들로 전달된다.
** 컨트롤러와 어댑터
: 둘은 패키징의 차이가 있다. 전자는 장치 자체가 칩셋 또는 머더보드에 장착된다. 후자는 머더보드의 슬롯에 장착되는 카드이다.
(머더보드)
링크텍스트

3) 메인 메모리

: 프로세서(CPU)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동안 데이터와 프로그램을 모두 저장하는 임시 저장장치.
: 물리적으로 DRAM 칩으로 구성
: 논리적으로 연속적인 바이트의 배열로 프로그램 마다 각 기계어 인스트럭션은 다양한 바이트 크기를 가진다.

4) 프로세서(CPU)

: 주처리장치로 메인 메모리에 저장된 인스트럭션들을 해독(실행)하는 엔진이다.
: 구성 - 레지스터(워드 크기의 저장장치), PC(프로그램 카운터)

프로세서 플로우
: PC가 가리키는 메모리에서 인스트럭션 읽음 -> 인스트럭션에서 비트 해석 -> 실행 -> PC를 다음 인스트럭션에 위치 시킴
: 이런 식으로 메인 메모리, 레지스터 파일, 수식/논리 처리기(ALU) 주위 순환

: CPU 작업

  • 적재 : 메인 메모리 -- (1바이트 또는 워드 덮어씌기) --> 레지스터
  • 저장 : 레지스터 -- (1바이트 또는 워드 덮어씌기) --> 메인 메모리
  • 작업 : 레지스터의 값 -> (복사) --> ALU --> (수식 연산 수행 후 저장) --> 레지스터
  • 점프 : -- (1바이트 또는 워드 덮어씌기) --> PC
profile
두 발로 매일 정진하는 두발자, 강세훈입니다. 저는 '두 발'이라는 이 단어를 참 좋아합니다. 이 말이 주는 건강, 정직 그리고 성실의 느낌이 제가 주는 분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