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주요 키워드 6가지

G·2024년 6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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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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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키워드 6가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는 아래의 6가지 키워드가 있습니다.

  1. 객체
  2. 클래스
  3. 캡슐화
  4. 상속
  5. 다형성
  6. 추상화

객체(Object)

현실 세계의 개체나 개념을 소프트웨어로 표현한 것으로, 데이터(속성)와 메서드(행동)를 가집니다. 각 객체는 고유한 상태를 가지고 있고,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역할: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요소로 사용되며, 데이터와 기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재사용 가능하게 합니다.

클래스(Class)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혹은 템플릿입니다.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정의하며, 객체를 생성할 때 이를 기반으로 합니다.

역할: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요소로 사용되며, 데이터와 기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재사용 가능하게 합니다.

캡슐화(Encapsulation)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처리하는 메서드를 하나로 묶어서 외부에서 접근을 제어하는 개념입니다. 정보 은닉과 관련이 있으며, 객체의 내부 상태를 보호하고 외부에서의 직접적인 접근을 제한합니다.

역할: 객체의 내부 상태를 보호하고, 외부에서의 직접 접근을 제한하여 코드의 안정성과 보안을 강화합니다.

상속(Inheritance)

이미 존재하는 클래스(부모 클래스 또는 슈퍼 클래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클래스(자식 ### 클래스 또는 서브 클래스)를 만드는 기능입니다.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특성(속성과 메서드)을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역할: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클래스 간의 계층 구조를 형성하여 구조적인 관리와 확장을 용이하게 합니다.

다형성(Polymorphism)

같은 이름의 메서드가 다른 객체에서 다르게 동작할 수 있는 성질입니다. 오버로딩(Overloading)과 오버라이딩(Overriding)을 통해 구현됩니다. 다형성은 코드의 유연성을 높이고,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강력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역할: 코드의 유연성을 높이고,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간편하게 만듭니다.

추상화(Abstraction)

공통된 특성을 가진 객체들의 주요 특징을 추출하여 클래스로 정의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객체들 간의 공통점을 부각시키고, 구체적인 세부 사항은 숨기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역할: 복잡한 현실 세계를 단순화하고 구조화하여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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