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pull, push와 origin의 의미

Tony·2021년 9월 16일
3

github

목록 보기
11/23

많이 사용하는 git cli는 암기해서 사용하고 있었다.

git push origin [브랜치 이름]
git pull origin [브랜치 이름]

잘 못된 이해

origin이 항상 들어가서 local에서 현재 내가 위치한 브랜치로 생각했었다.

  • git push origin [브랜치 이름]: 내가 현재 위치한 브랜치를 [(원격에) 브랜치 이름]으로 올린다
  • git pull origin [브랜치 이름]: 내가 현재 위치한 브랜치로 [(원격에 있는) 브랜치 이름]을 가져온다

올바른 이해

git의 origin이 의미하는 것은?

  • remote repository의 URL short name

"origin [브랜치 이름]"은 복합명사(명사+명사) 이다.

  • git push origin [브랜치 이름] : git이 push (현재브랜치를:생략됨) 원격(origin)의 [브랜치 이름]으로
  • git push origin [브랜치 이름] : git이 pull (현재브랜치로:생략됨) 원격(origin)의 [브랜치 이름]을

고찰

  • push뒤에 명사가 두개와서 4형식 처럼 생각했는데 검색해보니 3 또는 5형식이라고 한다. 그래서 5형식처럼 해석하려니 이상하다.
  • 복합명사로 받아들이니 이제 이해가 된다.

참고 문헌

profile
움직이는 만큼 행복해진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