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플릿 메서드 패턴
-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것을 잘 분리하자.
- 핵심 기능은 변하고 로그추적기 부분은 변하지 않는다. 이 둘을 분리해서 모듈화 해야한다.
정의
- 작업에서 알고리즘의 골격을 정의하고 일부 단계를 하위 클래스로 연기합니다.
- 템플릿 메서드를 사용하면 하위 클래스가 알고리즘의 구조를 변경하지 않고도 알고리즘의 특정 단계를 재정의 할 수 있다.
즉 부모 클래스에 알고리즘의 골격인 템플릿을 정의하고 일부 변경되는 로직은 자식 클래스에서 정의한다. 이렇게 하면 자식클래스가 알고리즘의 전체 구조를 변경하지 않고 특정 부분만 재정의 할 수 있다. 결국 상속과 오버라이딩을 통한 다형성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하지만
- 템플릿 메서드 패턴은 상속을 사용한다. 따라서 상속에서 오는 단점들을 그대로 가지고 가게된다.
-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와 컴파일 시점에 강하게 결합되는 문제가 있다. 이것은 의존관계에 대한 문제이다. 자식 클래스 입장에서는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템플릿 메서드 패턴을 위해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를 상속받고 있다.
- 상속을 받는 다는 것은 특정 부모 클래스를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자식 클래스의 extends 다음에 바로 부모 클래스가 코드상에 지정되어 있다. 따라서 부모클래스의 기능을 사용하든 사용하지 않든 부모 클래스에 강하게 의존하게 된다. 여기서 강하게 의존한다는 뜻은 자식 클래스의 코드에 부모 클래스의 코드가 명확하게 적혀 있다는 것이다. UML에서 상속을 받으면 삼각형 화살표가 자식 > 부모를 향하고 있는 것은 이런 의존관계를 반영하는 것이다.
- 자식 클래스 입장에서는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데, 부모 클래스를 알아야 한다. 이것은 좋은 설계가 아니다. 그리고 이런 잘못된 의존관계 때문에 부모 클래스를 수정하면 자식 클래스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