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카셋 vs 레플리카 컨트롤러

hi·2023년 7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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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버네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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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거나 운영할 때, 대규모의 사용자 요청에 대해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여러 대의 서버를 구성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쿠버네티스(Kubernetes)는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으로서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쿠버네티스에서는 레플리카셋(ReplicaSet)과 레플리카 컨트롤러(Replication Controller)라는 두 가지 중요한 개념을 제공합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이 두 개념을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레플리카셋(ReplicaSet)

레플리카셋은 쿠버네티스에서 파드(Pod)를 복제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오브젝트입니다. 파드는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의 최소 실행 단위이며, 레플리카셋은 지정된 수의 파드 복제본을 유지하도록 관리합니다.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가용성과 확장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레플리카셋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파드의 복제본 수를 유지하도록 관리합니다. 만약 파드의 수가 줄어들면, 레플리카셋은 새로운 파드를 생성하여 원하는 복제본 수를 유지합니다.
  • 레플리카셋은 파드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파드를 재시작합니다.
  • 레플리카셋은 파드의 레이블 셀렉터를 사용하여 복제 대상을 선택합니다. 이를 통해 특정 레이블을 가진 파드들만 복제할 수 있습니다.
  • 레플리카셋은 롤링 업데이트를 지원하여 애플리케이션의 버전을 업데이트할 때 일정한 수의 파드를 유지하면서 점진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레플리카셋은 YAML 또는 JSON 포맷의 매니페스트 파일을 사용하여 정의하고,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에 배포합니다.


레플리카 컨트롤러(Replication Controller)

레플리카 컨트롤러레플리카셋과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쿠버네티스의 오브젝트입니다. 그러나 레플리카셋은 쿠버네티스 v1.9 이후부터 권장되는 개념이고, 레플리카 컨트롤러는 v1.9 이전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 여전히 사용될 수 있습니다.

레플리카 컨트롤러도 레플리카셋과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일부 제한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레플리카 컨트롤러는 레플리카셋보다 덜 유연한 셀렉터 기능을 제공합니다. 레플리카셋은 파드 선택에 레이블 셀렉터를 사용할 수 있지만, 레플리카 컨트롤러는 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 레플리카 컨트롤러는 롤링 업데이트를 직접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레플리카셋과 레플리카 컨트롤러의 선택

쿠버네티스 v1.9 이후의 새로운 클러스터를 구축한다면, 레플리카셋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플리카셋은 더 많은 유연성과 기능을 제공하며, 롤링 업데이트를 지원하여 애플리케이션의 무중단 업데이트를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에 레플리카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있는 클러스터에서는 호환성 문제로 인해 계속해서 레플리카 컨트롤러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레플리카 컨트롤러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결론

레플리카셋과 레플리카 컨트롤러는 쿠버네티스에서 파드 복제를 관리하는 중요한 오브젝트입니다. 레플리카셋은 더 많은 유연성과 기능을 제공하며, 롤링 업데이트를 지원합니다. 반면에 레플리카 컨트롤러는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기본적인 복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테면, 새로운 클러스터를 구축한다면 레플리카셋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기존 클러스터에서는 호환성을 고려하여 레플리카 컨트롤러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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