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공부 32일차

Guryena·2023년 2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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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래가 메인에서 되돌아 가도록 하시오.

    	Object obj = new Circle(10);
    	System.out.println(obj);
public class Circle {
	private double rad = 0;
	final double PI = Math.PI;

	public Circle(double r) {
		setRad(r);
	}

	private void setRad(double r) {
		if (r < 0) {
			rad = 0;
			return;
		}
		rad = r;
	}

	private double getArea() {
		return Math.pow(rad, 2) * PI;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String str = "값은 " + String.valueOf(getArea());
		return str;
	}
}

2. class이름 및 함수에서 final의 의미는?

외부에서 조작이 불가능한 불변 선언

  • class에서
    상속금지
  • 함수에서
    class상속은 시키되, 몇개의 메소드만 재정의 하여 사용을 금지 : override 금지

3. interface 와 class 의 차이는?

  • interface
    자식 클래스가 여러 부모 클래스를 상속받을 수 있다면, 다양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게 될 것이나, 클래스를 이용하여 다중 상속을 할 경우 메소드 출처의 모호성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자바에서는 클래스를 통한 다중 상속은 지원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다중 상속의 이점을 버릴 수는 없기에 자바에서는 인터페이스라는 것을 통해 다중 상속을 지원하고 있다.

    인터페이스(interface)란 다른 클래스를 작성할 때 기본이 되는 틀을 제공하면서, 다른 클래스 사이의 중간 매개 역할까지 담당하는 일종의 추상 클래스를 의미한다.

    자바에서 추상 클래스는 추상 메소드뿐만 아니라 생성자, 필드, 일반 메소드도 포함할 수 있다.

    하지만 인터페이스(interface)는 오로지 추상 메소드와 상수만을 포함할 수 있다.

  • class
    자바에서 클래스(class)란 객체를 정의하는 틀 또는 설계도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자바에서는 이러한 설계도인 클래스를 가지고, 여러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하게 된다.

    클래스는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필드(field)와 객체의 행동을 나타내는 메소드(method)로 구성된다.

    즉, 필드(field)란 클래스에 포함된 변수(variable)를 의미한다.

    또한, 메소드(method)란 어떠한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문의 집합이라 할 수 있다.

4. @Override 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오버라이딩 (overriding)

    사전적 의미는 '다른 무엇보다 더 중요한 것, 더 우선시되는 것', 또는 동사로 '덮어쓰다'라는 의미이다.

    코딩에서의 의미는, 상위 클래스에 정의된 메서드의 구현 내용이 하위 클래스에서 구현할 내용과 맞지 않는 경우, 하위 클래스에서 동일한 이름의 메서드를 재정의할 수 있다는 특성을 말한다.

    메서드 오버라이딩을 할 때의 조건은 아래와 같다.

    1. 선언부는 변경 불가하고 내용만 변경 가능하다.
    2. 접근 제어자가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보다 좁은 범위로 변경할 수 없다.
    3. 예외 선언은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보다 많이 선언할 수 없다.
  • @Override 어노테이션 (Annotation)

    • 재정의된 메서드라는 의미로, 선언부가 기존의 메서드와 다른 겨웅 에러가 발생한다.
    • 어노테이션은 컴파일러에게 특정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역할이다.

5. abstract 키워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추상 메소드(abstract method)

    추상 메소드(abstract method)란 자식 클래스에서 반드시 오버라이딩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메소드를 의미한다.

    자바에서 추상 메소드를 선언하여 사용하는 목적은 추상 메소드가 포함된 클래스를 상속받는 자식 클래스가 반드시 추상 메소드를 구현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예를 들면 모듈처럼 중복되는 부분이나 공통적인 부분은 미리 다 만들어진 것을 사용하고, 이를 받아 사용하는 쪽에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만을 재정의하여 사용함으로써 생산성이 향상되고 배포 등이 쉬워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추상 메소드는 선언부만이 존재하며, 구현부는 작성되어 있지 않다.

    바로 이 작성되어 있지 않은 구현부를 자식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자바에서 추상 메소드는 다음과 같은 문법으로 선언한다.
문법
abstract 반환타입 메소드이름();
위와 같이 선언부만 있고 구현부가 없다는 의미로 선언부 끝에 바로 세미콜론(;)을 추가한다.
  • 추상 클래스(abstract class)
    자바에서는 하나 이상의 추상 메소드를 포함하는 클래스를 가리켜 추상 클래스(abstract class)라고 한다.

    이러한 추상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특징인 다형성을 가지는 메소드의 집합을 정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즉, 반드시 사용되어야 하는 메소드를 추상 클래스에 추상 메소드로 선언해 놓으면, 이 클래스를 상속받는 모든 클래스에서는 이 추상 메소드를 반드시 재정의해야 한다.

    자바에서 추상 클래스는 다음과 같은 문법으로 선언한다.
문법
abstract class 클래스이름 {
    ...
    abstract 반환타입 메소드이름();
    ...
}
이러한 추상 클래스는 동작이 정의되어 있지 않은 추상 메소드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다. 추상 클래스는 먼저 상속을 통해 자식 클래스를 만들고, 만든 자식 클래스에서 추상 클래스의 모든 추상 메소드를 오버라이딩하고 나서야 비로소 자식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게 된다.

6. 아래가 컴파일 에러가 나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try {
	int num = 6 / 0;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catch (InputMismatch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예외 유형은 thrown 가능한 하위 클래스여야 한다.
printStackTrace() 메서드가 예외 유형에 대해 정의되지 않았다. InputMismatchException을 유형으로 확인할 수 없다.

7.실시간 에러와 컴파일 에러의 차이는?

  • 런타임(runtime) 에러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하는 에러이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에서 수행 불가능한 작업을 시도할 때 발생한다.
    프로그램 설계 미숙이거나 매우 드물게 하드웨어 결함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만약 어떤 소스코드가 이미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컴파일 되었다고 하여도 여전히 프로그램 실행 중에 버그를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면, 예상치 못한 오류 또는 충돌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는데, 이러한 프로그램이 실행 중 발생하는 에러를 런타임 에러라고 한다. 0나누기 오류, NULL 참조 오류, 메모리 부족 오류 등이 있다.

  • 컴파일 에러(compile error)
    컴파일 과정에서 생기는 에러이다.
    컴파일 에러의 이유에는 기본적으로 컴파일러가 이해하지 못하는 코드를 발견했을 때 발생한다. 신택스 에러나 타입체크 에러 등 대부분 문법적인 오류가 원인이다.
    컴파일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중앙처리장치가 실행할 수 있는 코드를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실행을 애초에 막아버리는 것이다.

8.실시간 에러와 컴파일 에러중 누가 더 좋은 것인가?

컴파일 에러가 실행 전에 미리 알아채기 때문에 더 좋다.

9.실시간 에러는 내는 주체는?

실시간 에러의 주체는 JVM이다.
JVM이 판단하여 그 자리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중단시키고 더이상 진행시키지 않는다.

10. try catch finally 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try 절은 그저 처리할 예외가 발생할지도 모를 코드 블록을 정의하는 역할을 한다. try 블록 다음에는 catch절이 이어집니다.

  • catch절은 try 블록 내부에서 예외가 발생할 경우 호출되는 문장 블록이다.

  • catch 절 다음에는 finally 블록이 이어지는데, 여기에는 앞서 try 블록에서 일어난 일에 관계없이 항상 실행이 보장되어야 할 뒷정리용 코드가 포함된다.

  • catch나 finally 블록은 생략할 수 있다. 하지만 try 블록은 catch나 finally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블록과 함께 사용되어야만 한다.

    try, catch, finally 블록은 모두 중괄호로 시작하여 중괄호로 끝난다. 이들 중괄호는 필수로 요구되는 문법의 일부로서 생략할 수 없다.

    설사 해당절에 단 하나의 문장만 있다 하더라도 마찬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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