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04/13 복습
javascript.info, https://ko.javascript.info/prototype-inheritance
참고 사이트에 내용을 개인적으로 복습하기 편하도록 재구성한 글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참고 사이트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개발을 하다 보면 기존에 있는 기능을 가져와 확장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사람에 관한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가진 user
라는 객체가 있는데, user
와 상당히 유사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는 admin
과 guest
객체를 만들어야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때 "user
의 메서드를 복사하거나 다시 구현하지 않고 user
에 약간의 기능을 얹어 admin
과 guest
객체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 겁니다.
자바스크립트 언어의 고유 기능인 프로토타입 상속(prototypal inheritance) 을 이용하면 위와 같은 생각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의 객체는 명세서에서 명명한 [[Prototype]]
이라는 숨김 프로퍼티를 갖습니다. 이 숨김 프로퍼티 값은 null
이거나 다른 객체에 대한 참조가되는데, 다른 객체를 참조하는 경우 참조 대상을 "프로토타입(prototype)"이라 부릅니다.
프로토타입의 동작 방식은 "신비스러운"면이 있습니다. object
에서 프로퍼티를 읽으려고 하는데 해당 프로퍼티가 없으면 자바스크립트는 자동으로 프로토타입에서 프로퍼티를 찾기 때문이죠. 프로그래밍에선 이런 동작 방식을 "프로토타입 상속"이라 부릅니다. 언어 차원에서 지원하는 편리한 기능이나 개발 테크닉 중 프로토타입 상속에 기반해 만들어진 것들이 많습니다.
[[Prototype]]
프로퍼티는 내부 프로퍼티이면서 숨김 프로퍼티이지만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 개발자가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처럼 특별한 이름인 __proto__
을 사용하면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let animal = {
eats: true
};
let rabbit = {
jumps: true
};
rabbit.__proto__ = animal;
🔥 __proto__
는 [[Prototype]]
용 getter·setter입니다.
__proto__
는 [[Prototype]]
과 다릅니다. __proto__
는 [[Prototype]]
의 getter(획득자)이자 setter(설정자) 입니다. 하위 호환성 때문에 여전히 __proto__
를 사용할 순 있지만 비교적 근래에 작성된 스크립트에선 __proto__
대신 함수 Object.getPrototypeOf
나 Object.setPrototypeOf
을 써서 프로토타입을 획득(get
)하거나 설정(set
)합니다.
__proto__
는 브라우저 환경에서만 지원하도록 자바스크립트 명세서에서 규정하였는데, 실상은 서버 사이드를 포함한 모든 호스트 환경에서 __proto__
를 지원합니다.
객체 rabbit
에서 프로퍼티를 얻고싶은데 해당 프로퍼티가 없다면, 자바스크립트는 자동으로 animal
이라는 객체에서 프로퍼티를 얻습니다.
let animal = {
eats: true
};
let rabbit = {
jumps: true
};
rabbit.__proto__ = animal; // (*)
// 프로퍼티 eats과 jumps를 rabbit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lert( rabbit.eats ); // true (**)
alert( rabbit.jumps ); // true
(*)
로 표시한 줄에선 animal
이 rabbit
의 프로토타입이 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
로 표시한 줄에서 alert
함수가 rabbit.eats
프로퍼티를 읽으려 했는데, rabbit
엔 eats
라는 프로퍼티가 없습니다. 이때 자바스크립트는 [[Prototype]]
이 참조하고 있는 객체인 animal
에서 eats
를 얻어냅니다. 다음 그림을 밑에서부터 위로 살펴보세요.
이제 "rabbit
의 프로토타입은 animal
입니다." 혹은 "rabbit
은 animal
을 상속받는다."라고 말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토타입을 설정해 준 덕분에 rabbit
에서도 animal
에 구현된 유용한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이렇게 프로토타입에서 상속받은 프로퍼티를 "상속 프로퍼티(inherited property)"라고 합니다.
상속 프로퍼티를 사용해 animal
에 정의된 메서드를 rabbit
에서 호출해 봅시다.
let animal = {
eats: true,
walk() {
alert("동물이 걷습니다.");
}
};
let rabbit = {
jumps: true,
__proto__: animal
};
// 메서드 walk는 rabbit의 프로토타입인 animal에서 상속받았습니다.
rabbit.walk(); // 동물이 걷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프로토타입(animal
)에서 walk
를 자동으로 상속받았기 때문에 rabbit
에서도 walk
를 호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let animal = {
eats: true,
walk() {
alert("동물이 걷습니다.");
}
};
let rabbit = {
jumps: true,
__proto__: animal
};
let longEar = {
earLength: 10,
__proto__: rabbit
};
// 메서드 walk는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았습니다.
longEar.walk(); // 동물이 걷습니다.
alert(longEar.jumps); // true (rabbit에서 상속받음)
프로토타입 체이닝엔 세 가지 제약사항이 있습니다.
📌 순환 참조(circular reference)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__proto__
를 이용해 닫힌 형태로 다른 객체를 참조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 __proto__
의 값은 객체나 null
만 가능합니다. 다른 자료형은 무시됩니다.
📌 객체엔 오직 하나의 [[Prototype]]
만 있을 수 있습니다. 객체는 두 개의 객체를 상속받지 못합니다.
프로토타입은 프로퍼티를 읽을 때만 사용합니다.
프로퍼티를 추가, 수정하거나 지우는 연산은 객체에 직접 해야 합니다.
객체 rabbit
에 메서드 walk
를 직접 할당해 보겠습니다.
let animal = {
eats: true,
walk() {
/* rabbit은 이제 이 메서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
};
let rabbit = {
__proto__: animal
};
rabbit.walk = function() {
alert("토끼가 깡충깡충 뜁니다.");
};
rabbit.walk(); // 토끼가 깡충깡충 뜁니다.
rabbit.walk()
를 호출하면 프로토타입에 있는 메서드가 실행되지 않고, 객체 rabbit
에 직접 추가한 메서드가 실행됩니다.
그런데 접근자 프로퍼티(accessor property)는 setter 함수를 사용해 프로퍼티에 값을 할당하므로 접근자 프로퍼티에 값을 할당((**)
)하면 객체(admin
)에 프로퍼티(fullName
)가 추가되는게 아니라 setter 함수가 호출되면서 위 예시와는 조금 다르게 동작합니다.
let user = {
name: "John",
surname: "Smith",
set fullName(value) {
[this.name, this.surname] = value.split(" ");
},
get fullName() {
return `${this.name} ${this.surname}`;
}
};
let admin = {
__proto__: user,
isAdmin: true
};
alert(admin.fullName); // John Smith (*)
// setter 함수가 실행됩니다!
admin.fullName = "Alice Cooper"; // (**)
alert(admin.fullName); // Alice Cooper, setter에 의해 추가된 admin의 프로퍼티(name, surname)에서 값을 가져옴
alert(user.fullName); // John Smith, 본래 user에 있었던 프로퍼티 값
프로토타입 user
엔 getter 함수 get fullName
이 있기 때문에 (*)
로 표시한 줄에선 get fullName
이 호출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프로토타입에 이미 setter 함수(set fullName
)가 정의되어 있기 때문에 (**)
로 표시한 줄의 할당 연산이 실행되면 객체 user
에 프로퍼티가 추가되는게 아니라 프로토타입에 있는 setter 함수가 호출됩니다.
위 예시를 보면 "set fullName(value)
본문의 this
엔 어떤 값이 들어가지?"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this.name
과 this.surname
에 값을 쓰면 그 값이 user
에 저장될까, 아니면 admin
에 저장될까?"라는 의문도 생길 수 있죠.
답은 간단합니다. this
는 프로토타입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메서드를 객체에서 호출했든 프로토타입에서 호출했든 상관없이 this
는 언제나 .
앞에 있는 객체입니다.
admin.fullName=
으로 setter 함수를 호출할 때, this
는 user
가 아닌 admin
이 되죠.
객체 하나를 만들고 여기에 메서드를 많이 구현해 놓은 다음, 여러 객체에서 이 커다란 객체를 상속받게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특징을 잘 알아두셔야 합니다. 상속받은 메서드를 사용하더라도 객체는 프로토타입이 아닌 자신의 상태를 수정합니다.
예시를 통해 좀 더 알아봅시다. "메서드 저장소" 역할을 하는 객체 animal
을 rabbit
이 상속받게 해보겠습니다.
rabbit.sleep()
을 호출하면 객체 rabbit
에 isSleeping
프로퍼티가 추가됩니다.
// animal엔 다양한 메서드가 있습니다.
let animal = {
walk() {
if (!this.isSleeping) {
alert(`동물이 걸어갑니다.`);
}
},
sleep() {
this.isSleeping = true;
}
};
let rabbit = {
name: "하얀 토끼",
__proto__: animal
};
// rabbit에 새로운 프로퍼티 isSleeping을 추가하고 그 값을 true로 변경합니다.
rabbit.sleep();
alert(rabbit.isSleeping); // true
alert(animal.isSleeping); // undefined (프로토타입에는 isSleeping이라는 프로퍼티가 없습니다.)
위 코드를 실행한 후, 객체의 상태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rabbit
말고도 bird
, snake
등이 animal
을 상속받는다고 해봅시다. 이 객체들도 rabbit
처럼 animal
에 구현된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상속받은 메서드의 this
는 animal
이 아닌 실제 메서드가 호출되는 시점의 점(.
) 앞에 있는 객체가 됩니다. 따라서 this
에 데이터를 쓰면 animal
이 아닌 해당 객체의 상태가 변화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메서드는 공유되지만, 객체의 상태는 공유되지 않는다고 결론 내릴 수 있습니다.
for..in
은 상속 프로퍼티도 순회대상에 포함시킵니다.
let animal = {
eats: true
};
let rabbit = {
jumps: true,
__proto__: animal
};
// Object.keys는 객체 자신의 키만 반환합니다.
alert(Object.keys(rabbit)); // jumps
// for..in은 객체 자신의 키와 상속 프로퍼티의 키 모두를 순회합니다.
for(let prop in rabbit) alert(prop); // jumps, eats
obj.hasOwnProperty(key)
를 이용하면 상속 프로퍼티를 순회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이 내장 메서드는 key
에 대응하는 프로퍼티가 상속 프로퍼티가 아니고 obj
에 직접 구현되어있는 프로퍼티일 때만 true
를 반환합니다.
obj.hasOwnProperty(key)
를 응용하면 아래 예시에서처럼 상속 프로퍼티를 걸러낼 수 있고, 상속 프로퍼티만을 대상으로 무언가를 할 수도 있습니다.
let animal = {
eats: true
};
let rabbit = {
jumps: true,
__proto__: animal
};
for(let prop in rabbit) {
let isOwn = rabbit.hasOwnProperty(prop);
if (isOwn) {
alert(`객체 자신의 프로퍼티: ${prop}`); // 객체 자신의 프로퍼티: jumps
} else {
alert(`상속 프로퍼티: ${prop}`); // 상속 프로퍼티: eats
}
}
위 예시의 상속 관계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rabbit
은 animal
을, animal
은 Object.prototype
을, Object.prototype
은 null
을 상속받고 있습니다. 참고로 animal
이 Object.prototype
를 상속받는 이유는 animal
을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선언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림을 보면 for..in
안에서 사용한 메서드 hasOwnProperty
가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
에서 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엇? 그런데 상속 프로퍼티인 eats
는 얼럿 창에 출력되는데, hasOwnProperty
는 출력되지 않았습니다. 무슨 일이 있는 걸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hasOwnProperty
는 열거 가능한(enumerable
) 프로퍼티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Object.prototype
에 있는 모든 메서드의 enumerable
플래그는 false
인데, for..in
은 오직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만 순회 대상에 포함하기 때문에 hasOwnProperty
는 얼럿창에 출력되지 않습니다.
🔥 키-값을 순회하는 메서드 대부분은 상속 프로퍼티를 제외하고 동작합니다.
Object.keys
, Object.values
같이 객체의 키-값을 대상으로 무언가를 하는 메서드 대부분은 상속 프로퍼티를 제외하고 동작합니다.
프로토타입에서 상속받은 프로퍼티는 제외하고, 해당 객체에서 정의한 프로퍼티만 연산 대상에 포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