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디자인 패턴의 3가지 종류

고현규·2024년 2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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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을 활용하는 디자인 패턴은 크게 3가지 종류로 분류 할 수 있다.
이 디자인 패턴들은 모두 객체지향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방법들이다.

1. 생성

클래스를 통해 객체를 생성하는 객체지향의 특성을 활용한 것이다. 재활용 하고 재수정하기 편하게 하기 위해 디자인 패턴으로 만든 것이다.

EX) 싱글톤, 팩토리, 프로토 타입


2. 구조

객체들을 서로 연결하고 소통할 때 필요한 디자인 패턴들이다. 이 또한 객체끼리의 소통을 보다 편하게 만들기 위함이다.

EX) 어뎁터, 브릿지


3. 행동

객체들이 각 역할에 맞는 행동을 하는 디자인 패턴들이다.

EX) 옵저버, 전략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정리할 수 있는 카테고리이다,
이를 GOF 디자인 패턴이라 부른다고 하는 듯 하다. GOF 패턴이 무조건 정답은 아니지만, 이런 디자인 패턴들을 보면 객체지향이 지향하고자 하는 바를 쉽가 알 수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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