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프로젝트에 임해야 할 자세

고현규·2024년 1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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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젝트를 규모를 줄여라
2. 튜터리얼을 만들어라
3. 이야기 한 것을 모두 적어라
4. 기술적 최적화가 중요하다
5. 문시해알
6. 다른 사람의 것도 내 것으로 녹여라

1. 프로젝트 규모를 줄여라

8주라고 하는 시간이 매우 길다고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해야 할 작업이 많기 때문에 시간이 생각보다 부족하다.

4주간은 개발 기간이라고 생각하고
나머지 4주는 QA와 유지보수에 신경써야 한다.


2. 튜토리얼을 만들어라

튜토리얼의 유무에 따라 게임의 완성도가 달라지고
컨텐츠를 플레이어가 이해할 수 있고 즐길 수 있게 만든다.


3. 이야기 한 것을 모두 적어라

최종 포트폴리오를 만들때 기억나지 않는 것들이 많다.
이야기 한 걸 모두 적어 놓아야 기록하기에 굉장히 수월해진다.


4. 기술적 최적화가 중요하다

오히려 디자인 패턴이나 MVC 같은 기술적 개발은 흔하고 평범하게 느낄 수 있다.
드로우 콜을 줄이는 기술적 최적화가 더 좋은 장점으로 발휘될 수 있다.
따라서 유니티상에서 드로우 콜 배칭을 보고 더 좋게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는게 중요하다.


5. 문시해알

문시해알은 아래의 줄임말이다.

문제 발생 - 시도한 내용 - 해결 방법 - 알게 된 부분

이러한 과정으로 성장한 내용을 알리면 굉장한 장점으로 발휘된다.
따라서 문제에 봉착했을 때 항상 내용을 적고, 시도한 내용과 해결한 걸 매번 적어두어야 한다.
3번 사항과 일맥상통한 내용이다.


6. 다른 사람의 것도 내 것으로 녹여라

팀에 기여가 안 된다고 고민하는 하지말고
다른 사람이 맡은 파트들과 이야기하는 내용들을 다 적어 놓아라.
그리고 그걸 잘 이해한 뒤에 자신의 것으로 만들면
남의 것이라도 자신의 것이 된다.


✨중요 포인트

무슨 게임을 만들고 얼마나 잘 만들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게임이 잘 돌아가지 않더라도
어떤 고민과 공부를 했는지 이력서에 녹여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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