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커밋 메세지를 맛있게 만들어보자😋

권민제·2021년 6월 15일
2

Git

목록 보기
1/2
post-thumbnail

Git 사용법이나 구조같은 건 워낙 자료가 많으니 다루지 않기로 (저보다 좋은 블로그로 가세요...)

첫 글이기 때문에 가벼운 주제의 글로 시작

🤷 왜 커밋 메세지가 중요한가?

지난 날의 똥들💩

이 커밋 기록들을 보면 무엇을 수정했는지 쉽게 파악하기 힘들다

내가 같은 포지션의 개발자가 없어서 혼자 백업용도나 EC2에 올릴 때 사용하는 게 전부라 커밋메세지를 딱히 상관 안썼는데
저번에 코드를 전으로 돌리려고 하는데 커밋메세지가 🐶판이라 한참 뒤져서 수정해서 이제는 커밋메세지 양식을 만들었다

👨🏻‍💻 내가 정한 커밋 메세지 작성 방법

다양한 사이트에서 커밋메세지 양식들을 참고하였습니다
https://tttsss77.tistory.com/58 참고 사이트

커밋제목

  • 기능 추가 : 코드 기능 추가
  • 기능 삭제 : 코드 기능 삭제
  • 기능 변경 : 코드 기능 변경
  • 오류 수정 : 코드 오류 수정
  • 리팩토링 : 코드 리팩토링
  • 테스트 : 테스트 코드 관련 변경사항
  • 스타일 : 코드 주석이나 형식 관련한 변경사항
  • 문서 : 문서 관련한 변경사항
  • 파일 : 리소스 관련한 변경사항

커밋 제목으로 커밋메세지를 구분할 수 있게 양식을 제작해 보았다
이제 커밋메세지는 커밋제목+커밋내용으로 작성하면 된다.

ex)
기능 추가 : nodemailer 모듈 추가

커밋메세지 양식에 따른 커밋 기록들

이제 훨씬 더 깔끔하게 커밋메세지를 볼 수 있게 되었다!

profile
성장하는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