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에서 제공하는 Websocket을 이용하여 간단한 채팅 서버를 구현해보자.일반적인 http통신을 하는 서버들과 달리 채팅 서버는 socket통신을 하는 서버가 필요하다. http통신은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있을 때만 서버가 응답하는 단방향 통신이다. 그에 반해
이전 포스팅에서 websocket을 활용하여 간단한 서버/클라이언트 채팅 통신을 구현해봤다. 메세징 방식을 잘 정의한다면 websocket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서버/클라이언트 소켓 서버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단순한 통신 구조로 인해 websocket만을 이용해 채팅
이 전의 포스팅에서 STOMP를 활용해서 실시간 채팅의 고도화 작업을 했다.Websocket과 STOMP를 이용한 구현만으로도 채팅의 기본 기능은 충분히 구현 가능하지만 몇 가지 문제가 있다.채팅방의 메인 저장소가 없으므로 서버의 메모리에 적재된 채팅방은 서버를 재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