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시적 타입 변환(타입 캐스팅)
: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값의 타입 변환암묵적 타입 변환(타입 강제 변환)
: 개발자 의도 x, 표현식 평가하는 도중에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암묵적으로 타입이 자동 변환타입 변환
이란, 기존 원시 값을 이용하여 다른 타입의 새로운 원시 값을 생성하는 것이다. (기존 원시값을 직접 변경하는 것은 아님)+연산자
는 피연산자 중 하나 이상이 문자열 => 문자열로 자동 형변환console.log(`1 + 1 = ${1 + 1}`); //"1 + 1 = 2"로 암묵적 타입변환
// 숫자 타입
0 + '' // "0"
-0 + '' // "0"
1 + '' // "1"
-1 + '' // "-1"
NaN + '' // "NaN"
Infinity + '' // "Infinity"
-Infinity + '' // "-Infinity"
// 불리언 타입
true + '' // "true"
false + '' // "false"
// null 타입
null + '' // "null"
// undefined 타입
undefined + '' // "undefined"
// 심벌 타입
(Symbol()) + '' // TypeError
// 객체 타입
({}) + '' // "[object Object]"
Math + '' // "[object Math]"
[] + '' // ""
[10, 20] + '' // "10,20"
(function(){}) + '' // "function(){}"
Array + '' // "function Array() { [native code] }"
+
제외한 연산자 -
, *
, /
, %
를 사용하면 숫자 타입으로 변환된다. + 비교연산자도!//산술연산자
1 - '1' // -> 0
1 * '10' // -> 10
1 / 'one' // -> NaN
13 % '5' // -> 3
//비교연산자
'1' > 0 // -> true
+단항 연산자
=> 문자열 앞에 사용하면 숫자타입으로 값 변환(바꿀수 없으면 NaN이나 TypeError)// 문자열 타입
+'' // -> 0
+'0' // -> 0
+'1' // -> 1
+'string' // -> NaN
// 불리언 타입
+true // -> 1
+false // -> 0
// null 타입
+null // -> 0
// undefined 타입
+undefined // -> NaN
// 심벌 타입
+Symbol() // -> 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number
// 객체 타입
+{} // -> NaN
+[] // -> 0
+[10, 20] // -> NaN
+(function(){}) // -> NaN
if문
조건식 => boolean 타입으로 암묵적 타입 변환함Truthy값
, Falsy값
으로 구분< Falsy값 > : false
undefined
null
0
-0
NaN
''(빈 문자열)
// 전달받은 인수가 Falsy 값이면 true, Truthy 값이면 false를 반환한다.
function isFalsy(v) {
return !v;
}
// 전달받은 인수가 Truthy 값이면 true, Falsy 값이면 false를 반환한다.
function isTruthy(v) {
return !!v;
}
// 모두 true를 반환한다.
isFalsy(false);
isFalsy(undefined);
isFalsy(null);
isFalsy(0);
isFalsy(NaN);
isFalsy('');
// 모두 true를 반환한다.
isTruthy(true);
isTruthy('0'); // 빈 문자열이 아닌 문자열은 Truthy 값이다.
isTruthy({});
isTruthy([]);
🙋♀️isFalsy : 너 false 야? false => t / true => f
(truthy 는 반대!)
표준 빌트인 메서드
: js에서 기본 제공하는 함수! String 생성자 함수
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Object.prototype.toString
메서드를 사용하는 방법문자열 연결 연산자
를 이용하는 방법// 1. String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숫자 타입 => 문자열 타입
String(1); // -> "1"
String(NaN); // -> "NaN"
String(Infinity); // -> "Infinity"
//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String(true); // -> "true"
String(false); // -> "false"
// 2. Object.prototype.toString 메서드를 사용하는 방법
// 숫자 타입 => 문자열 타입
(1).toString(); // -> "1"
(NaN).toString(); // -> "NaN"
(Infinity).toString(); // -> "Infinity"
//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true).toString(); // -> "true"
(false).toString(); // -> "false"
// 3. 문자열 연결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숫자 타입 => 문자열 타입
1 + ''; // -> "1"
NaN + ''; // -> "NaN"
Infinity + ''; // -> "Infinity"
//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true + ''; // -> "true"
false + ''; // -> "false"
숫자 타입이 아닌 값을 숫자 타입으로 변환하는 방법
// 1. Number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Number('0'); // -> 0
Number('-1'); // -> -1
Number('10.53'); //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Number(true); // -> 1
Number(false); // -> 0
// 2. parseInt, parseFloat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문자열만 변환 가능)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parseInt('0'); // -> 0
parseInt('-1'); // -> -1
parseFloat('10.53'); // -> 10.53
// 3. + 단항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0'; // -> 0
+'-1'; // -> -1
+'10.53'; //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true; // -> 1
+false; // -> 0
// 4. *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0' * 1; // -> 0
'-1' * 1; // -> -1
'10.53' * 1; //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true * 1; // -> 1
false * 1; // -> 0
// 1. Boolean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x'); // -> true
Boolean(''); // -> false
Boolean('false'); // -> true
// 숫자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0); // -> false
Boolean(1); // -> true
Boolean(NaN); // -> false
Boolean(Infinity); // -> true
// null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null); // -> false
// undefined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undefined); // -> false
// 객체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 // -> true
Boolean([]); // -> true
// 2. ! 부정 논리 연산자를 두번 사용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불리언 타입
!!'x'; // -> true
!!''; // -> false
!!'false'; // -> true
// 숫자 타입 => 불리언 타입
!!0; // -> false
!!1; // -> true
!!NaN; // -> false
!!Infinity; // -> true
// null 타입 => 불리언 타입
!!null; // -> false
// undefined 타입 => 불리언 타입
!!undefined; // -> false
// 객체 타입 => 불리언 타입
!!{}; // -> true
!![]; // -> true
//왜 !! 두번이냐면
console.log(!'x'); //false
console.log(!!'x'); // true
논리합||
또는 논리곱&&연산자
표현식의 평가 결과는 불리언 값이 아닐 수도 있다.논리합||
과 논리곱&&연산자
은 좌항 -> 우항으로 평가 진행단축평가
: 논리합, 곱 연산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결정하는 피연산자를 타입 변환하지 않고 그대로 반환.(표현식 평가 도중 평가 확정 => 나머지 평가과정 생략)let done = true;
let message = '';
// 주어진 조건이 true일 때
if (done) message = '완료';
// if 문은 단축 평가로 대체 가능하다.
// done이 true라면 message에 '완료'를 할당
message = done && '완료';
console.log(message); // 완료
=> 근데 저거보다 삼항연산자가 더 나음
let done = true;
let message = '';
// if...else 문
if (done) message = '완료';
else message = '미완료';
console.log(message); // 완료
// if...else 문은 삼항 조건 연산자로 대체 가능하다.
message = done ? '완료' : '미완료';
console.log(message); // 완료
null
또는 undefined
가 아닌지 확인하고 프로퍼티를 참조할 때 단축 평가를 사용하면 에러없이 사용할 수 있다.// 그냥 참조
let elem = null;
let value = elem.value; // TypeError: Cannot read property 'value' of null
// 단축 평가 사용
let elem = null;
// elem이 null이나 undefined와 같은 Falsy 값이면 elem으로 평가되고
// elem이 Truthy 값이면 elem.value로 평가된다.
let value = elem && elem.value; // -> null
ES11(ECMAScript2020)에 도입된 옵셔널 체이닝(optional chaining) 연산자 ?.
는 좌항의 피연산자가 null
또는 undefined
인 경우 undefined
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우항의 프로퍼티 참조를 이어간다.
논리곱(&&)연산자는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와는 다르게 falsy 값이면 좌항의 피연산자 반환(문제)
let elem = null;
// elem이 Falsy 값이면 elem으로 평가되고 elem이 Truthy 값이면 elem.value로 평가된다.
let value = elem && elem.value;
console.log(value); // null
let str = '';
// 문자열의 길이(length)를 참조한다.
var length = str && str.length;
// 문자열의 길이(length)를 참조하지 못한다.
console.log(length); // ''
let str = '';
// 문자열의 길이(length)를 참조한다. 이때 좌항 피연산자가 false로 평가되는 Falsy 값이라도
// null 또는 undefined가 아니면 우항의 프로퍼티 참조를 이어간다.
let length = str?.length;
console.log(length); // 0
null 병합(nullish coalescing)연산자
??
는 좌항의 피연산자가 null 또는 undefined인 경우 우항의 피연산자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좌항의 피연산자를 반환한다.// 좌항의 피연산자가 null 또는 undefined이면 우항의 피연산자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좌항의 피연산자를 반환한다.
var foo = null ?? 'default string';
console.log(foo); // "default st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