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P] MVC 패턴

UnKnown12·2022년 10월 17일
0

JSP

목록 보기
3/7

❗ MVC 패턴

Model View Controller

  •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 중 하나

📌 Model

  • 사용자(클라이언트) 가 원하는 데이터나 정보를 제공
    Application의 정보 + DATA 를 책임지는 영역
  • 사용자의 요청을 수행하기위해 DB영역와 연결되는 영역

📌 View

  •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화면, 인터페이스 요소를 담당한다
    (데이터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볼 수 있는 화면 )
  • Model 로 부터 정보를 얻고 표시하는 영역

📌 Controller

  • 데이터와 비지니스 로직사이의 상호작용을 관리하는 영역
  • 사용자(클라이언트) 요청이후 Controller 영역으로 가장 먼저 오게되며
    이후 Model 과 View 를 통제하는 영역
  • 요청에 따른 전체적인 흐름제어를 담당하는 영역

❗ MVC1 패턴

  • Model View Controller 이 3가지가 모두 분리된 MVC2 패턴과 달리
    View + Controller 영역이 하나의 .JSP* 파일로 관리하는 패턴
    ( = M / V+C )

  • 하나의 .JSP* 파일로 요청-응답 처리를 담당하기 때문에 구현 난이도는 쉬우나
    내용이 복잡하고 규모가 커질수록 유지보수 문제가 취약하다는 큰 단점이 있다.

❗ MVC2 패턴

  • 가장 표준으로 사용되는 디자인 패턴
  • 사용자(클라이언트)의 요청 -> Controller -> View or Model -> 사용자에게 응답
    하는 구조이다
  • Model View Controller 각각 분리되어 있음으로 유지보수 문제가 발생해도
    해당 하나의 부분만 수정하면 되기에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profile
Hyobin12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