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순차다이어그램
- 객체들간의 상호작용을 순차적으로, 시간 개념을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이다.
- 수직 방향이 시간의 흐름
- 회귀 메시지, 제어 블록 등으로 구성
2. 시스템 개발 영역 결정 요소
- 간접적으로 제어되는 장치, 직접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하드웨어
- 기존의 소프트웨어와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연결
- 순서적 연산에 의해 소프트웨어를 실행
3. 이진 탐색의 유의사항
- 비교/탐색 범위를 산출할때 처음 인덱스와 마지막 인덱스의 중간을 구하며, 나누어 떨어지지 않을 경우엔 버린다.
- "비교횟수"에는 찾고자 하는 값과 중간값이 일치하지 않을 때만 카운팅하며, 일치할 경우에는 카운팅하지 않는다.
4. 테스트 케이스 작성
- 테스트 목표 및 테스트 방법을 결정한 후에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한다.
- 테스트 오라클은 테스트 케이스의 판단 기준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5. 화이트박스 테스트
- 구조를 테스트한다.
- 블랙박스 테스트 -> 기능(구조를 모르는 상태에서)
※ 정적 테스트 : 개발 프로그램을 돌려보지 않고, 명세세나 코드만을 보고 테스트
※ 동적 테스트 : 실행을 직접 하면서 오류 찾는다, 동적 테스트에는 화이트박스와 블랙박스 테스트 모두 포함된다.
6. 테스트 드라이버 / 스텁
- 테스트 드라이버 - 상향식, 필요 데이터를 인자를 통해 "넘겨주고" 결과값을 받는 역할
- 스텁 - 하향식, 인자를 통해 받은 값을 "수행", 그 결과를 테스트
7. DCL - GRANT
GRANT CREATE TABLE TO USER (전체)
GRANT CREATE ON SPECIFIC_TABLE TO USER (특정)
※ REVOKE -> REVOKE CREATE TABLE FROM PAKR
8. IP프로토콜
- IP는 네트워크 계층이고, 비연결성이다.
- 패킷을 분할하기도 하고, 병합하기도 한다.
- 헤더에 대한 체크섬만 제공한다.
- Best Effort 원칙에 따라 전송
9. PERT차트
- 일정 관리
- 네트워크 도표
- 작업들 간의 상호관련성, 결정경로, 자원할당 등을 제시
- 소요시간을 계산할 수 있는 공식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