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 보통 get - value 탐색/조회, set - value 설정/변경을 의미한다.
- get/set 메소드 자체보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개념이 더 중요하다.
2-1. class(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파이썬의 class는 추상화(동일기능으로 일괄화)/ 변수캡슐화(은닉) / 상속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data의 유지/보수가 간편해진다.
- 보통 get/set 메소드를 통해 변수조회/설정을 구현하며, class내부에 선언된 변수는 private 속성이 있어 외부설정이 불가하고 반드시 메소드로만 설정을 할 수가 있다(→instance).
2-2. instance
- 파이썬에서 선언된 class를 통해 여러 객체들을 만들어낼 수 있고, 이를 instance라고도 한다.
- 파이썬 내부 class속성 변수는 인스턴스를 통해 접근해도 변경이 불가하다(class의 캡슐화 및 보호속성).
- 보통 우리가 class를 통해 변수를 수정하고 접근하다고 하는 것은 인스턴스 메소드이고, class 자체가 아닌 별도의 인스턴스를 만들어 변수나 여러 기능을 제어한다.
3. 참조링크
https://hckcksrl.medium.com/python-property-%EC%82%AC%EC%9A%A9%ED%95%98%EA%B8%B0-89eb0f0e2e56
https://withcoding.com/82
4. remind
코드에 대한 이해가 우선이다. sugar syntax보다는 sugar log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