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데이터를 객체(object)로 취급하며, 이러한 객체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프로그래밍
객체를 만들어 내기 위한 설계도
클래스는 필드와 메소드로 구성된다.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클래스 타입의 객체(object)를 선언해야 한다.
이렇게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선언하는 과정을 클래스의 인스턴스 화라고 하고 선언된 해당 클래스 타입의 객체를 인스턴스(instance)라고 한다.
즉, 인스턴스란 메모리에 할당된 객체를 의미한다.
각각의 인스턴스들은 각각의 필드값들을 가질 수 있지만 메소드는 모두가 공유한다.
자바에서는 별도로 초기화를 하지 않으면 아래 값들로 초기화가 된다
- char => '\u0000'
- byte, short, int => 0
- long => 0L
- float => 0.0F
- double => 0.0 또는 0.0D
- boolean => false
- 배열, 인스턴스 등 => null
인스턴스 변수 중에는 private 변수도 있으며, private 변수에는 사용자나 프로그램이 직접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값으로 인스턴스 변수를 초기화하려면 생성자를 이용해야 한다.
private 인스턴스 변수에도 접근할 수 있는 초기화만을 위한 public 메소드
Car(String modelName) {}
Car(String modelName, int modelYear) {}
Car(String modelName, int modelYear, String color) {}
Car(String modelName, int modelYear, String color, int maxSpeeds) {}
모든 클래스에는 하나 이상의 생성자가 정의되어 있어야 한다
(객체 생성시 자동으로 생성자가 호출되기 때문)
컴파일 시 클래스에 생성자가 아무것도 정의되어 있지 않으면 컴파일러가 기본생성자를 제공해준다
Car(){}
기본 생성자는 매개변수를 하나도 가지지 않으며, 아무런 명령어도 포함하고 있지 않는다
생성자가 정의되어 있으면 기본 생성자는 제공되지 않는다
인스턴스가 자기 자신을 참조하는 데 사용하는 변수로 해당 인스턴스의 주소를 가리키고 있다.
class Car {
private String modelName;
private int modelYear;
private String color;
private int maxSpeed;
private int currentSpeed;
Car(String modelName, int modelYear, String color, int maxSpeed) {
this.modelName = modelName;
this.modelYear = modelYear;
this.color = color;
this.maxSpeed = maxSpeed;
this.currentSpeed = 0;
}
...
}
위와 같이 생성자의 매개변수 이름과 인스턴스 변수의 이름이 같은 경우에 인스턴스 변수 앞에 this 키워드를 붙여 구분해야한다
생성자 내부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같은 클래스의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때 사용한다
class Car {
private String modelName;
private int modelYear;
private String color;
private int maxSpeed;
private int currentSpeed;
Car(String modelName, int modelYear, String color, int maxSpeed) {
this.modelName = modelName;
this.modelYear = modelYear;
this.color = color;
this.maxSpeed = maxSpeed;
this.currentSpeed = 0;
}
Car() {
this("소나타", 2012, "검정색", 160); // 다른 생성자를 호출함.
}
public String getModel() {
return this.modelYear + "년식 " + this.modelName + " " + this.color;
}
}
public class Method05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tcpCar = new Car(); System.out.println(tcpCar.getModel());
}
}
위와 같이 내부적으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여 인스턴스 변수를 초기화할 수 있다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중복하여 정의하는 것
자바에서는 원래 한 클래스 내에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둘 이상 가질 수 없다
하지만 매개변수의 개수나 타입을 다르게 하면, 하나의 이름으로 메소드를 작성할 수 있다
메소드 오버로딩의 장점
- 메소드에 사용되는 이름을 절약할 수 있다
- 메소드를 호출할 때 전달해야 할 매개변수의 타입이나 개수에 대해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호출할 수 있다
메소드 오버로딩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중 하나인 다형성(polymorphism)을 구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메소드 오버로딩의 조건
- 메소드 이름이 같아야 하고 매개변수의 개수나 타입이 달라야 한다
+) 반환타입과는 관계없다
class Test {
static void display(int num1) { System.out.println(num1); }
static void display(int num1, int num2) { System.out.println(num1 * num2); }
static void display(int num1, double num2) { System.out.println(num1 + num2); }
}
public class Method06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est myfunc = new Test();
myfunc.display(10);
myfunc.display(10, 20);
myfunc.display(10, 3.14);
myfunc.display(10, 'a');
}
}
//실행결과
// 10
// 200
// 13.14
// 970
위의 4번째 display() 호출과 같이 int형과 double형 모두로 변환이 가능한 char type 'a'의 경우에는 둘다 호출할 수 있지만 이때는 더 작은 표현범위를 가지는 int형으로 변환된다
(메모리 아낄 수 있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