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스터디 발표 자유주제 클래스와 객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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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스터디는
주제가 두 개이다 그 중 하나인 자유주제로

복습도 할 겸 가장 기초적이지만 가장 중요한
클래스와 객체에 대해 발표할 것이다

클래스와 객체

클래스(Class)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또는'설계도'라 생각하면 좋다

이 틀은 붕어빵 틀이 될 수도 있고

자동차 틀이 될 수도 있다

나는 이 예제에서 자동차 틀을

자동차라는 클래스에는

다음과 같은 필드와 메소드가 존재 한다

필드: 색깔, 브랜드, 현재 속도 등
메소드: 자동차 소개, 가속하기, 브레이크

이 설계도를 바탕으로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다

객체(Object)

객체는 클래스 기반으로 만들어진 인스턴스(Instance)다
즉, 클래스는 설계도고 객체는 그 설계도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실체(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무언가)
객체는 메모리에 할당 되며
실제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메소드를 실행 할 수 있다.

가장 흔한 예시인 자동차를 떠올려보자

자동차 클래스를 바탕으로 여러 개의 자동차 즉 객체를 만들 수 있다

CarMain(사용자)에서 Car 클래스로 현대차와 기아차라는 객체를 만들었다

각 객체는 독립적인 상태와 행동을 가진다

현대차는 가속 할 수 있고

기아차는 브레이크를 걸 수 있다

이 코드를 실행 해보면

각 객체가 만들어지고 각각 다른 메모리에 할당되어

독립적인 상태와 행동을 가졌다

요약

클래스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필드와 메소드로 구성됨

객체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된 실체. 메모리에 할당되어 실제 작업을 수행한다

이 두 개념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근본적인 요소다
클래스를 정의하고, 그 클래스를 기반으로 객체를 만들어 프로그램을 구조화하는 방식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이다

처음에는 왜 객체를 설명 할 때 붕어빵틀이나 자동차에 비유하는지 이해가 안 갓었다

"그래서 이걸 가지고 그래서 어떻게 쓰는데?"

하지만 이제 설명하는 입장이 되니

왜 클래스와 객체를 설명 할 때

붕어빵이나 자동차로 설명 하는지 이해가 간다.

처음 배우는 사람들이 접근하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함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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