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13(일) TIL(Today I Learned)

김효진·2022년 2월 13일
0

오늘은 그래도 쉬는 날이라 늦잠도 자고 노래방도 가서 스트레스를 풀었다. 참 얼마만에 휴일인가... 날아갈 것 같다~.~
기초강의 2주차가 끝나고 3주차로 들어섰는데 강의도 휴일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처럼 비교적 쉬운 내용을 다뤘다.
정말 햄복해서 눈물이 나는구나....

오늘은 spring으로 CRUD를 구축하는 법을 다 배우고 HTML을 만들어 놓은 것으로 자바스크립트의 기초 내용과 ajax를 통해 서버로 요청하는 것을 배웠다. 물론 ajax는 1주차 때 미니프로젝트를 하기전에 배웠기 때문에 복습하는 느낌으로 들어서 비교적으로 수월하게 들을 수 있었다.

그리고 조금 더 자바를 이해하고 싶어서 프로그래머스 자바입문 강의를 들으며 자바의 생성자의 대해서 공부를 했다. 확실히 기초를 배우니까 정말 환상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됬다.

하지만 3주차 마지막 숙제가 나의 발목을 잡았다. 이건 내가 들은 기초 자바에선 본 적이 없는 LocalDate 문제였다. 데이터를 가져올 때 생성 / 수정 날짜를 제한해서 가져와 보여주게 하는 것이였다. 그 제한은 최종 수정된 날짜를 기준으로 24시간전까지만 가져와서 페이지에 나타나게끔 하는 거였다...

LocalDateTime.now().minusDays(1)라는 힌트가 주어졌지만 그런게 중요한게 아니라는 건 바로 알아차릴 수 있었다. 이걸 어디에다가 넣어줘야할지가 제일 헷갈렸다. repository도 바꿔야할 것 같은데 어떻게 바꿔야하는지 오랜 고민끝에 ByModifiedAtBetween이란걸 알아냈다.. 수정된 날짜 사이.. 그리고...

repository에 만든 변수를 집어넣었다. 그랬더니 .. 오류가 난다...
아 왜 그러냐 나한테;;;
그러다가 생각해보니 ..ㅋㅋㅋ interface는 메소드밖에 못 넣는다고 배운게 생각났다. 다시 정신을 붙잡고 생각해보았다.
그러다 ....!! 좀 소름이 돋으면서 사용하는 곳에 넣어줘야하는 거 아닌가?라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바로 붙여 보았다.

와 ... 이거다..!! 그리고 강사님의 정답을 보고 유레카를 외쳤다.
오늘 뭔가 되는 날인가...? 흐흐흐흐흐

profile
어제보단 하나라도 나은 오늘이 되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