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 동안 꾸준히 시간 기록을 통해 삶을 관리해 본 후기

h-go-getter·2023년 7월 2일
29

🚀 회고 모음

목록 보기
3/8
post-thumbnail

👀 1. 들어가며

1.1. 상황

시간 기록을 통해 삶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 작년(2022)에 <퇴사한 이형> 유튜브 채널을 통해, Focus(저자의 시간관리 방법과 노하우가 담긴 책), 타임트래커(시간관리에 최적화 된 플래너)를 알게 됐습니다. ’시간 기록’이라는 키워드를 배우고, 12개월 동안 꾸준히는 못했지만 중요한 시점에 잘 활용해서 시간을 지배하는 경험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 올해(2023) 1월부터는 시간을 꾸준히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 달 마다 의미있는 목표를 세웁니다. 그리고 전날 밤에 다음 날 시간을 계획하고, 매일 그 날의 시간을 기록하며, 그날 밤 회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내가 어디에 시간을 쓰고 있는지 파악 하고, 어떤 시간을 관리해야 내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을지 판단하고 있습니다.

  • 23년 6월 말부터는 ‘시간 지배를 하고 삶을 관리하는 모임’을 열어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진 가장 큰 재능 중 하나는 ‘타인에게 뜨거움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험이 담긴 회고 글을 공유했을 때, '회정님의 열정적인 모습을 보고 좋은 자극을 받았어요~!'라는 의견을 많이 들었는데요. 저의 경험을 공유하고, 모임을 함께함으로써, 사람들이 자신 안에 있는 열정에 불을 지피는데 필요한 뜨거움을 주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 저번주 1회차 모임에서 ‘기록부터 피드백까지’라는 주제로 시간관리에 대해 발표 했습니다. 발표 한 아래의 내용을 이번 글을 통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 왜 시간 관리를 시작했는지?
    • 어떻게 시간관리를 하고 있는지?
    • 꾸준히 개선해나가며 시간 관리 할 수 있던 비결은 무엇인지?

1.2. 예상 독자

  • 시간에 끌려 사는게 아니라 시간을 주도하여 삶을 관리하고 싶은 분
  • 혼자 시간관리를 시도해봤지만 작심삼일이었던 분
  • 시간관리에 관심있고, 다른 사람은 어떻게 시간 관리하는지 궁금 한 분

⏰ 2. 기록부터 피드백까지

2.1. 왜 시간관리를 시작했는지?

  • 21년 연말에 저는 22년에는 업무와 새로운 도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업무 → 4년차 컨설턴트로 PM 역할 수행 (전략수립,경쟁사분석,제안서개발,리스크 관리 등)
    • 새로운 도전 → 데이터분석가로 전직 준비 (SQL공부, SQLD 준비, 분석 포트폴리오개발 등)
  • 어떻게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까? 고민 하다가, 회사 동료로부터 예전에 들었던 <퇴사한 이형>과 시간관리에 대한 키워드를 떠올리게 됐어요. 유튜브에서 관련 영상을 보다보니 이걸로 시간관리하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22년 1월에 이형의 '시간관리 스트리밍' 영상과 '시간관리 커뮤니티'에 참여하면서 시간관리를 시작했습니다.

  • '시간관리 커뮤니티'에서는 slack으로 매일 인증을 했는데요. 매일 인증하며, 꾸준히 기록했어요! 그 결과 프로젝트도 잘 마무리하고 목표로 했던 준비도 잘 마치고 22년 4월에 퇴사를 하게 됐습니다.

  • 하지만, 퇴사 하고 22년 6월까지는 열심히 기록하다가 22년 하반기엔 꾸준히 기록하지 못하고 실패했어요😂

  • 그러다 다시 23년 1월부터 다시 시간 기록을 시작했고, 지금까지 쭉 기록해오고 있어요. 그리고 연말까지 꾸준히 기록할 것이라는 확신도 가지게 됐습니다.


2.2. 어떻게 시간관리를 하고 있는지?

  • 본격적으로 제가 어떻게 꾸준히 할 수 있었는지 말씀드리 전에, 제가 사용하는 타임트래커(시간관리에 최적화 된 플래너)에 대해 간단히 소개 드릴게요.

  • 타임트래커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저는 데일리, 프로 를 사용하고 있어요. 시간을 계획하고, 기록하는 칸이 분리되어 있어서 본인이 계획한 것과 실제 기록을 비교해 볼 수 있고 매일 회고할 수 있게 구성돼있기 때문입니다!

  • 타임트래커를 사용하여 '기록 - 목표설정 - 피드백'하는 루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월초 목표 설정) Focus Board에 아래와 같이 중요하다 긴급하다의 관점을 가지고 할 일을 배치합니다. 월초에 한 달 동안 해야하는 일을 Focus Board에 배치하고, 1분면과 2분면에 배치된 일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를 선정합니다. 그리고 그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지 실천계획과 시간 계획을 수립합니다.
    • (매일 시간 계획-기록-회고) 전날 밤, 시간 계획을 세웁니다 → 매일 시간을 어디에 썼는지 기록합니다 → 그날 밤 회고합니다.
    • (주간 회고) 일요일에는 일주일을 회고합니다. 회고 관점은 목표 달성 여부, 결과의 원인에 대한 분석, 다음 주 적용 할 것 선별 등이 있습니다!
    • (월말 회고) 한 달이 지난 후에는 월 초 설정 함 목표 달성여부, 달성 결과에 대한 원인 분석, 다음 달 적용 할 것 등 으로 회고합니다.

2.3. 꾸준히 개선해나가며 시간 관리 할 수 있던 비결은 무엇인지?

비결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면, ①기록 → 기록 습관화②피드백 → 피드백을 통한 개선입니다😉

2.3.1. 기록의 습관화

기록의 습관화에서는 [기록을 습관화 한 방법]과 [기록하면서 발견한 것들]을 말씀 드릴게요~!

📝[기록을 습관화 한 방법]

  • 데이터 분석을 하려면, 데이터가 쌓여야 하잖아요! 시간을 관리하기 위해선, 기록이 쌓여야합니다. 기록을 쌓기 위해서는 기록을 습관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구요!

  • 저는 시간 기록을 안하면 굉장히 불편한'시간 기록 습관화 단계'에 도달했는데요. 외부적인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덕분에 기록을 습관화 할 수 있었어요.

    • ① 챌린저스 어플 활용
    • ② GitHub –READEME 활용
  • ① 챌린저스 어플 활용
    챌린저스는 목표에 원하는 만큼 금액을 걸고 참가하는 서비스로, 목표 수행 인증샷을 통한 목표 달성률이 100%면 추가 상금을 받을 수 있어요. 돈만큼 좋은 동기부여가 없는 것 같아요..!! 100%달성을 통해 주식 수익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받기도 했답니다.

  • ② GitHub – READEME 활용
    저는 저의 GitHub READEME에 small success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꾸준히 작은 성공을 하며 큰 성공을 만들어나가는 사람이라는 저의 강점을 보여주기 위해 추가하기 시작했어요. 여기에 시간기록 달성률을 올리고 있는데요. 이렇게 쌓인 기록들이 저의 꾸준함을 보여주는 근거로 작용하고 있어요!

🤔[기록하면서 발견한 것들]

기록하면서 발견하게 된 것들입니다! 시간은 거짓말을 하지 않더라구요. 기록하다보면 나에 대해도 많이 알게되고 알고 만 있던 것을 몸소 느낄 수도 있습니다!

  • 내 자신의 강점과 약점

    • (강점) 꾸준함은 누구보다 자신 있어. 시간관리는 나의 꾸준함의 근거지~!
    • (강점) 아침 시간에 집중을 잘해. 같은 할 일이더라도 아침시간이 효율이 좋아~!
    • (약점) 너무 많은 정보에 노출되면 정보의 홍수에 빠져 본질을 잃고 방황하는구나.
  • 시간의 유한함

    • (기록 전)😘 책도 2~3권 정도 읽고, 업무 성과도 내고, 친구들도 만나고, 취미 활동도 2~3개 정도 해야지~!
    • (기록 후)😥 내가 가진 시간에, 계획한 많은 것들을 다 할 수 없구나…! 선택과 집중이 중요해!
  • 의미 있는 시간의 중요성
    시간에도 의미 있는 시간과 의미 없는 시간이 있는데, 내게 중요한 것들을 놓치고 의미 없는 시간에만 시간을 쏟으면 바쁘고 분주하게만 살게 된다.


2.3.2. 피드백을 통한 개선

기록이 어느정도 습관화 됐다면, 이제는 피드백을 통해 개선해야합니다. 제가 22년에 꾸준히 할 수 없었던 이유도 이 부분을 놓쳐서인데요. 기록 만 하다보면 변화가 없고, 변화가 없으면 지속할 수 있는 힘을 잃게 됩니다.

피드백을 통한 개선에서는 [회고보다 중요한 팔로업 하는 방법]과 [개선한 대표 사례]를 말씀드릴게요~!

📑[회고보다 중요한 팔로업(follow-up) 하는 방법]

  • 회고 매우 중요하죠! 하지만 회고만 진행하면, 진행할 수록 닥터스트레인지가 도르마무에게 무한 반복을 하며 거래를 하러 가던 장면이 떠오를거예요. 분명히 다른 프로젝트인데 저번 회고 때 이야기 나온 똑같은 문제가 그 다음 프로젝트에서 계속 반복되어 나오게되니까요.
  • 회고 만큼 중요한 것은 팔로업(follow-up)입니다. 백날 천날 문제점만 이야기해봤자 그 문제점을 개선하거나 해결하지 않으면, 영원히 그 문제에 머무르게 되거든요.

  • 저는 회고 후 나온 반영사항을 한 달 단위로 따로 모아 기록 해두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회고 내용을 쭉 작성하고, 적용 했는지 여부를 체크 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꼭 다음 목표에 반영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 저는 직접 쓰는 것이 좋아서 노트에 기록하고 있는데, 구글 시트를 통해 아래와 같이 관리해보는 것도 방법일 것 같아요~!

🤔[개선한 대표 사례]

피드백을 통해 개선한 대표 사례를 소개합니다~!

  • ① 시간 고정화(어떤 시간에 뭘 할지 배치해두는 것을 의미)
    시간 기록을 통해 알게 된 저의 강점을 강화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으로 시간을 고정화했어요.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크게는 한 달 단위 부터 작게는 주 단위까지 미리 시간을 계획해서 고정화 해뒀어요. 어떤 시간에 뭘 할지 미리 배치해두니, 뭘 할지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정보의 홍수 속에 휩쓸리지 않고 목표에 집중할 수 있어 약점을 보완할 수 있었어요.
  • ② 기준 정의
    앞서 '기록하면서 발견한 것들'에서 의미 있는 시간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 시간이 나에게 의미 있는지 아닌지 판단해서, 의미 없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기준을 가지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회사에 용어 사전이 있듯이, 본인 만의 기준에 대한 용어 사전을 가지고 기준에 맞게 시간을 판단하고 관리하며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위의 기준을 가지고 판단하고 있는데요. 용어 사전을 매 달 회고 이후 업데이트 및 추가하며 저에게 가장 맞도록 뾰족하게 다듬어가고 있습니다!

🙌 3. 정리하며

6개월 동안 꾸준히 삶을 관리하면서, 많은 변화를 경험했는데요. 가장 만족스러운 삶의 변화는 시간이 흐르는대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주도해서 살아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시간 기록을 통해 내가 어디에 시간을 많이 쏟고 있는지 보고, 내가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파악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원하는 삶의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피드백을 통해, 의미 없는 시간을 줄이고 의미 있는 시간을 배치하여 개선해 나갈 수 있습니다🥰

처음 시간을 관리하신다면, 기록을 습관화 하는 것에 집중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하루하루가 쌓여, 일주일이 되고, 일주일이 쌓여 한 달이 되면 나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고, 기준을 세울 수 있으며, 피드백을 통해 개선해 나갈 수 있거든요!

저의 하반기 시간관리 주요 목표는 목표 단계를 높이는 것인데요. 목표에도 단계가 있는데, 저는 1단계~2단계인 목표만 지금까지 수립하고 달성해왔습니다.

  • 1단계 : 행위 자체 (했다/하지 않았다) ex) 주 5회 운동
  • 2단계 : 결과물 완성 (행위로 인한 결과물) ex) 5키로 감량
  • 3단계 : 결과물로 인한 핵심 지표 달성 ex) 보디빌더 대회 우수상

아직 3단계 목표를 세우는 것도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하반기에는 목표 단계를 높이는 것에 집중해보려고 합니다~! 달성한 뒤 목표 단계를 높인 경험을 글로 풀어볼게요! 우리 모두 남은 2023년 하반기도 파이팅해봐요~!🙌

profile
말보다는 행동, 일단 해보고 있는 Business Analyst입니다. 🌠시리즈 탭을 클릭하시면 분류 별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3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7월 31일

안녕하세요, 데잇걸즈 7기 후배입니다- 지원 전부터 회정님이 쓰신 글보고 이런 멋진 사람이 했던 프로그램이라면 무조건 해야겠다! 생각하고 있었어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8월 7일

시간관리모임 넘 좋은 모임이네요 혹시 어디에서 인원을 모집하시나요 ?!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