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 JAVA[0]

hybiis·2023년 3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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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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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상한 문자 만들기

📖Q1.

문자열 s는 한 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단어는 하나 이상의 공백문자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각 단어의 짝수번째 알파벳은 대문자로, 홀수번째 알파벳은 소문자로 바꾼 문자열을 리턴하는 함수, solution을 완성하세요.

✍A1.

  • .contains("찾을단어"); => 단어가 포함되어있는지 판단하는 함수 (T/F)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s) {
        String answer = "";
        int count=0;
        String arr[]=s.split("");
        
        for(String ss:arr){
            count=ss.contains(" ")? 0: count+1;
            answer+= count%2==0?ss.toLowerCase():ss.toUpperCase();
        }        
        return answer;
    }
}

2. 소수 만들기

📖Q2.

주어진 숫자 중 3개의 수를 더했을 때 소수가 되는 경우의 개수를 구하려고 합니다. 숫자들이 들어있는 배열 num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nums에 있는 숫자들 중 서로 다른 3개를 골라 더했을 때 소수가 되는 경우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A2.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ums) {
        int answer=0;

        ArrayList<Integer> alist =new ArrayList<>();
        
        for(int i=0;i<nums.length;i++){
            for(int j=i+1;j<nums.length;j++){
                for(int k=j+1;k<nums.length;k++){
                    alist.add(nums[i]+nums[j]+nums[k]);                   
                }
            }
        }
              
        for(int i: alist){
            int count=0;
            for(int j=2;j<=i;j++){
                if(i%j==0){
                    count++;
                }
            }
            if(count==1){
                answer++;
            }
        }
        return answer;
    }
}

3. 신규 아이디 추천

📖Q3.

카카오에 입사한 신입 개발자 네오는 "카카오계정개발팀"에 배치되어, 카카오 서비스에 가입하는 유저들의 아이디를 생성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네오"에게 주어진 첫 업무는 새로 가입하는 유저들이 카카오 아이디 규칙에 맞지 않는 아이디를 입력했을 때, 입력된 아이디와 유사하면서 규칙에 맞는 아이디를 추천해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카카오 아이디의 규칙입니다.

아이디의 길이는 3자 이상 15자 이하여야 합니다.
아이디는 알파벳 소문자, 숫자, 빼기(-), 밑줄(_), 마침표(.) 문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마침표(.)는 처음과 끝에 사용할 수 없으며 또한 연속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네오"는 다음과 같이 7단계의 순차적인 처리 과정을 통해 신규 유저가 입력한 아이디가 카카오 아이디 규칙에 맞는 지 검사하고 규칙에 맞지 않은 경우 규칙에 맞는 새로운 아이디를 추천해 주려고 합니다.
신규 유저가 입력한 아이디가 new_id 라고 한다면,

1단계 new_id의 모든 대문자를 대응되는 소문자로 치환합니다.
2단계 new_id에서 알파벳 소문자, 숫자, 빼기(-), 밑줄(_), 마침표(.)를 제외한 모든 문자를 제거합니다.
3단계 new_id에서 마침표(.)가 2번 이상 연속된 부분을 하나의 마침표(.)로 치환합니다.
4단계 new_id에서 마침표(.)가 처음이나 끝에 위치한다면 제거합니다.
5단계 new_id가 빈 문자열이라면, new_id에 "a"를 대입합니다.
6단계 new_id의 길이가 16자 이상이면, new_id의 첫 15개의 문자를 제외한 나머지 문자들을 모두 제거합니다.
     만약 제거 후 마침표(.)가 new_id의 끝에 위치한다면 끝에 위치한 마침표(.) 문자를 제거합니다.
7단계 new_id의 길이가 2자 이하라면, new_id의 마지막 문자를 new_id의 길이가 3이 될 때까지 반복해서 끝에 붙입니다.

✍A3. 정규표현식을 이용해서 풀기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new_id) {
        String answer=new_id.toLowerCase();
        
		answer=answer.replaceAll("[^-_.a-z0-9]", "");
		answer=answer.replaceAll("[.]{2,}",".");
		answer=answer.replaceAll("^[.]|[.]$", "");

		if(answer.equals("")){
			answer+="a";
		}
		
		if(answer.length()>=16){
			answer=answer.substring(0,15);
			answer=answer.replaceAll("[.]$","");

		}
		if(answer.length()<=2){
			while(answer.length()<3){
				answer+=answer.charAt(answer.length()-1);
			}
        }
        return answer;
    }
}
예제설명
^aa로 시작하는 문자
[^a]a가 아닌 문자
a$a로 끝나는 문자
[.]{2,}.이 2개 이상일때

4.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Q4.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A4. stack을 이용한 풀이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 <Integer> stack =new Stack<>();

        for(int i=0;i<moves.length;i++){
            for(int j=0;j<board.length;j++){
				if(!stack.empty()){
					if(stack.peek()==board[j][moves[i]-1]){
						stack.pop();
                        board[j][moves[i]-1]=0;
						answer++;
						break;
					}
				}
                if(board[j][moves[i]-1]==0){
                    continue;
                }else if(board[j][moves[i]-1]!=0){
                    stack.push(board[j][moves[i]-1]);
					board[j][moves[i]-1]=0;
					break;
                }
            }
        }
        return answer*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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