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프로젝트 - 회고 13일차

이한결·2023년 3월 23일
0

부트 캠프

목록 보기
93/98
post-thumbnail

2월 22일 여정 73일차이다.

무한 스크롤 기능을 구현을 하였다. Tag 페이지에 각 카테고리 별로 페이지가 나올 때 무한 스크롤을 적용시켰다. 그러나 문제가 발생했다. 홈에서 다른 카테고리로 첫 이동을 할 때는 문제가 없지만, 다른 카테고리에서 다른 카테고리로 이동하니까 카테고리 내용이 업데이트가 안되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곳에 console을 찍어본 결과는 이러했다. 첫번째 문제는 useEffect에 넣은 dispatch를 통한 API 업데이트 부분에 문제가 있었다. 의존성 배열에 아무것도 넣지 않자 메뉴를 통해 다른 카테고리 페이지로 이동하니까 불러와 지지 않았다. 그래서 생각한 방법은 의존성 배열에 url 파라미터 값을 넣었다. 그래서 파라미터가 달라질 때마다 useEffect가 발동하여 새로운 데이터가 불러와지게끔 하였다.

두번째는 이전에 카테고리 페이지에서 업데이트된 페이지 수가 다른 카테고리로 갔을때 다시 1페이지가 아닌 이전 카테고리 페이지 그 상태 그대로 있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이전에 카테고리 페이지가 3페이지에서 끝이 났다. 메뉴를 통해 다른 카테고리 페이지로 갔을 때 1페이지 부터 시작해야 되는데 3페이지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그래서 페이지가 없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안되었던 것이다. 그래서 새로 데이터를 불러오는 부분에 현제 페이지를 1페이지로 다시 업데이트 되게끔 만들어 주었다.

profile
평범한 삶을 위하여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