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캐릭터의 좌표 문제 풀이(Java)

이하영·2023년 6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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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설명

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up, down, left,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0,0]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0, 1], down을 누른다면 [0, -1], left를 누른다면 [-1, 0], right를 누른다면 [1, 0]입니다.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항상 [0,0]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x, y]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0, 0]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4, 0]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4, 0]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제한사항

  1. board은 [가로 크기, 세로 크기] 형태로 주어집니다.
  2.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
  3.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
  4. 0 ≤ keyinput의 길이 ≤ 50
  5. 1 ≤ board[0] ≤ 99
  6. 1 ≤ board[1] ≤ 99
  7. keyinput은 항상 up, down, left, right만 주어집니다.

💬 내 풀이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keyinput, int[] board) {
        int[] answer = {0,0};
        
        for(int i=0; i<keyinput.length; i++){
            switch(keyinput[i]){
                case "up":
                    if(answer[1]<board[1]/2){
                        answer[1]+=1;
                    }else{
                        answer[1]+=0;
                    }
                    break;
                case "down":
                    if(answer[1]> -(board[1]/2)){
                        answer[1]-=1;
                    }else{
                        answer[1]-=0;
                    }
                    break;
                case "right":
                    if(answer[0]<board[0]/2){
                        answer[0]+=1;
                    }else{
                        answer[0]-=0;
                    }
                    break;
                case "left":
                    if(answer[0]> -(board[0]/2)){
                        answer[0]-=1;
                    }else{
                        answer[0]-=0;
                    }
                    break;
            }
        }
        
        return answer;
    }
}
  • for문을 돌려 keyinput 요소에 따라 한칸씩 움직인다.

  • board 값에 따라 최대 이동할 수 있는 거리가 제한적이다.

    • 왼쪽으로 최대 이동할 수 있는 거리 -> -(board[0]/2)
    • 오른쪽으로 최대 이동할 수 있는 거리 -> board[0]/2
    • 아래쪽으로 최대 이동할 수 있는 거리 -> -(board[1]/2)
    • 위쪽으로 최대 이동할 수 있는 거리 -> board[1]/2
  • switch문을 이용하였는데 break 보조 제어문 사용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 break를 사용하지 않으면 모두 실행이되므로 오류가 날 수 있다.
    • break를 사용하면 해당 영역별로 실행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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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웹 개발자 이하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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